-
코로나19로 개학이 미뤄지며,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난 아이들을 위해 재미있고 유익한 온라인 학습 콘텐츠를 이용해보면 어떨까?
-
국립중앙과학관 홈페이지(www.science.go.kr)에서는 과학을 주제로 한 재미있고 유익한 다양한 온라인 학습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과학학습콘텐츠’에서는 3D프린팅의 역사부터 공룡, 로봇, 곤충 등 15분야에 대한 960건의 유용한 학습정보를 제공하며, ‘e과학기술자료관’에서는 58만 건의 다양한 과학기술 소장자료와 함께 3D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는 3,274건의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다. ‘생물표본관(NARIS)’에서는 50만 건의 표본정보와 1,500여 건의 동영상 자료가 제공되고 있다. 이 자료들은 국립중앙과학관 홈페이지 하단의 메뉴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국립중앙과학관은 온라인 과학학습콘텐츠 이용 후기 및 응원 메시지 남기기 이벤트도 진행한다. 과학관 온라인학습콘텐츠 이용 후 간단한 이용 후기 한 줄 평과 함께 코로나19로 지친 국민들을 위한 응원 메시지를 국립중앙과학관 블로그(blog.naver.com/nsmscience)에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총 100명에게 5,000원 상당의 온라인 상품권을 제공할 예정이다. 댓글 달기는 4월 5일(일)까지 이어지고 4월 6일(월) 과학관 블로그를 통해 당첨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
텍스트에 멀티미디어 자료가 추가된 온라인 교과서인 ‘디지털교과서(webdt.edunet.net)’, 학교 수업과 같은 내용의 온라인 강의와 평가 문항을 제공하는 e학습터(cls.edunet.net), 초중고 과정의 과학실험 등을 3D 동영상으로 제공하는 사이언스올(www.scienceall.com),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SW 코딩 체험교육을 할 수 있는 엔트리(playentry.org) 등의 사이트도 유용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교육부·여성가족부 등 관계 부처와 협력해 디지털교과서, e학습터, 사이언스올 등의 사이트에 5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제로레이팅’(특정 사이트 데이터 무과금)으로 지원한다. 원래 이 사이트들의 데이터 지원은 저소득층 학생에게만 지원했지만, 코로나19로 집에 발이 묶인 일반 학생들도 스마트폰으로 데이터 사용량에 대한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해당 사이트의 한시적 제로레이팅 지원은 별도 신청 없이 적용된다.
- 김정아 기자 jungya@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