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일반

플래시 태그(FLASH TAG)를 아시나요? 술래잡기에서 유래한 익스트림 스포츠 국내 선보여

기사입력 2020.01.17 18:31
  • 사진제공=플래시태그코리아
    ▲ 사진제공=플래시태그코리아

    지난 12월 29일 새해를 앞둔 주말, 경기도 광주에서 새로운 익스트림 스포츠 경기가 펼쳐졌다. ‘FLASH TAG 에피소드 1’이라는 이름으로 개최된 이 종목은 전통놀이 술래잡기에서 유래되어 이를 스포츠화 시킨 경기로 국내에서는 '플래시 태그(FLASH TAG)'라는 명칭으로 첫 선을 보인 익스트림 스포츠이다.

    술래잡기 스포츠는 영국에서 시작되어 ‘CHASE TAG’라는 명칭으로 시작 되었다.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미 유럽의 많은 국가와 미국, 일본 등에서 인기를 끌고 있으며, 공식 경기가 다양한 명칭으로 활발히 열리고 있다. 그 동안 한국에 정식으로 소개 된 적이 없었고, 이번에 ‘플래시 태그’라는 이름으로 처음 공식 경기가 치뤄진 것이다.

  • 사진제공=플래시태그코리아
    ▲ 사진제공=플래시태그코리아

    플래시 태그는 10M(미터) x 10M(미터) 크기의 제한된 공간에 다양한 구조의 장애물이 있는 경기장 안에서 이루어진다. 경기 방식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술래잡기 놀이와 비슷하다. 한 라운드에 2명의 선수가 1대 1로 공격과 수비를 하며, 경기 시간 15초이다.

    경기 시간 동안 공격수는 수비수의 신체 부위를 터치하고 수비수는 잡히지 않으면 승리 하는 방식이다. 득점 방식은 수비 성공 시 2점 획득, 공격 성공 시 1점을 획득하며, 공격수가 7초 이내에 터치를 성공하면 2점을 획득 하게 된다. 경기의 라운드는 대회의 규정에 따라 4라운드에서 16라운드로 정하여 진행 되며 매 라운드 공격과 수비를 교대한다.

  • 사진제공=플래시태그코리아
    ▲ 사진제공=플래시태그코리아

    위와 같이 술래잡기처럼 간단한 규칙으로 진행이 되지만 제한된 공간 안에 다양한 구조물을 피해가며 쫓고 도망 다녀야 하기 때문에 보다 박진감 있고 속도감 있는 경기를 펼칠 수 있다. 또한, 경기시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경기 진행과 공수의 전환이 빨라 문화소비가 빠르고 색다른 재미를 찾아 다니는 요즘 트렌드에 적합한 익스트림 스포츠라고 볼 수 있다.

    플래시 태그의 국내 공식 경기는 ‘플래시 태그 코리아(FLASH TAG KOREA)’라는 명칭의 협회에서 운영 하고 있으며, 파쿠르제너레이션즈 코리아와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 할 예정이다. 지난 해 12월에 열린 대회를 통해 국내에 플래시 태그 도입을 알렸으며, 이 대회에는 파쿠르 선수와 기계체조 선수 등 총 12명 선수들이 참가해 화려하고, 박진감 있는 플래시 태그의 매력을 보여줬다.

  • 사진제공=플래시태그코리아
    ▲ 사진제공=플래시태그코리아

    플래시 태그 코리아의 관계자는 “아직 국내에서는 생소한 스포츠 플래시 태그를 대중에게 알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플래시 태그만이 가진 매력을 기존에 운동을 즐기는 여러 스포츠 단체 및 개인에게 소개하고 있다”라고 전하며, “특정 운동을 통해 할 수 있는 스포츠가 아닌 맨몸으로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스포츠 콘텐츠로써 발전 시킬 예정이며, 술래잡기 방식의 스포츠 외에도 RACE, FREESTYLE, 놀이시설, 학교스포츠, 교육 등 다양한 방면으로 스포츠 콘텐츠로써 확장 할 계획에 있다”고 말했다.

    플래시 태그와 관련 된 자세한 소식은 플래시 태그 코리아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