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2020년 주요 소비 트렌드로 꼽힌 ‘편리미엄’…‘편리미엄’에 맞춘 가전업계 신제품 경쟁

기사입력 2019.12.15 16:00
  • ‘편리함’과 ‘프리미엄’의 합성어인 '편리미엄'의 시대가 도래했다.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도 ‘트렌드 코리아 2020’에서 내년 10대 키워드 중하나로 편리미엄을 꼽았다. 특히 이 트렌드는 가사 노동에서 두드러 질 것으로 보인다.

    편리미엄 트렌드는 가전업계에서 특히 반긴다. 실제로 편리미엄의 시발점도 식기세척기, 로봇청소기 등 신(新)가전이 등장한 가전업계였다. 2020년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편리미엄 가전을 소개한다.

    쌓여 있는 설거지 걱정, 이젠 끝···식기세척기


    설거지는 가장 귀찮은 가사 노동 중 하나다. 편리미엄 열풍과 더불어 손 설거지가 더 깨끗하다는 인식 또한 점차 변하면서 식기세척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는 급증하고 있다. 전자랜드에 따르면 올 11월까지 식기세척기 누계 판매량은 전년 동기대비 350%나 늘었다.

  • 그 중 일렉트로룩스가 최근 출시한 신제품 ‘식기세척기 800’은 뛰어난 세척력과 디테일한 편의성으로 출시와 동시에 식기세척기 시장의 강자로 떠올랐다. 이미 식기세척기가 필수가전인 유럽에서 약 100년 동안 집약된 기술력을 장착한 제품이다.

    식기세척기 800은 손 설거지로는 제거가 불가능한 유해균까지 99.999%  까지 제거해 준다. ‘360도 멀티 분사 세척’ 기술이 사각지대 없이 오염이 심한 식기도 구석구석 깨끗하게 세척하기 때문이다. 특히, 하단 회전 휠에서 360도로 돌아가는 허리케인 세척수를 분사, 기존 식기세척기 대비 최대 3배 더 깨끗한 세척력을 보여준다.

    아무리 많은 빨래도 자연에서 말린 것처럼···의류건조기


    의류건조기 역시 편리미엄 트렌드를 이끌어 갈 대표적인 가전 가운데 하나다.

  • 삼성전자는 업계 최초로 16kg 대용량 건조기 ‘그랑데’를 내 놓으며 의류건조기 시장 선점에 박차를 가했다. 삼성의 독자 기술로 구현한 자연 건조 방식은 마치 자연 바람에 말린 듯한 쾌적함을 가져다 준다. 건조통 뒷면에 있는 360개의 ‘에어홀’이 풍부한 바람을 만들어 많은 양의 빨래도 고르고 빠르게 말려준다. 또한, 건조기 사용 빈도나 환경에 따라 소비자가 열교환기를 직접 청소할 수 있어 위생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에어살균 플러스 기능은 생활 속 유해 세균을 99.9%, 집 먼지 진드기는 100% 제거해준다. 기존 모델보다 건조 용량을 대폭 키워 빨래 양이 많은 겨울철에도 용량 걱정없이 건조가 가능하다. 양방향 도어로 어느 위치든 유연하게 설치할 수 있고 에어살균 기능을 넣어 집 먼지진드기를 박멸한다.

    치밀한 레이저 포인트로 먼지 한 톨 없이···로봇청소기


    네이버 대표 맘카페에서 주부 662명을 대상으로 ‘가장 하기 싫어하는 가사 노동’을 조사한 결과, ‘청소’가 1위를 차지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로봇청소기가 등장했지만 초기엔 여러 시행착오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편리미엄 트렌드에 AI 기능 발달로 기술력이 향상돼 이제는 정교한 청소가 가능해졌다. 맞벌이 부부를 중심으로 로봇청소기는 편리미엄 시대의 필수 가전으로 자리매김했다.

  • 이 가운데 일렉트로룩스의 로봇청소기 ‘퓨어(Pure) i9.2’는 첨예한 기술 각축전이 벌어지고 있는 로봇청소기 시장에서 선구자 역할을 하고 있다. 신제품 퓨어 i9.2는 지난 2001년 세계 최초로 로봇청소기를 발명하며 노하우를 쌓아 온 일렉트로룩스의 모든 기술력이 담겼다. 전작 ‘퓨어(PURE) i9’의 최대 장점인 ‘3D 비전 시스템’은 유지했다. 초당 1000만 레이저 포인트로 집안을 구석구석 꼼꼼하게 탐색해 집안 내부를 체계적으로 지도화 한다. 가구·공간·바닥 형태까지 세부적으로 인식해 장애물 걸림 없이 완벽하게 청소한다.

    편리함은 기본, 주방 위생까지 책임지는 가전··· 음식물 처리기


    편리미엄 가전의 가장 큰 매력은 소비자의 불편함을 알아서 먼저 찾아 해결해 준다는 것이다. ‘누가 좀 대신 해줬으면 좋겠다’라는 바람이 현실에서 이뤄지는 것이다. 스마트카라의 ‘음식물 처리기’가 바로 대표적인 예다.

  • 가정에서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를 건조, 분쇄해 부피를 줄이고 냄새를 없애 주는 음식물 처리기는 혁신적인 기술로 주방에 쾌적함을 가져다줬다. 스마트카라의 음식물 처리기는 맷돌 원리를 응용한 기술로 모든 종류의 음식물 쓰레기를 가루로 만든다. 뿐만 아니라 듀얼 히팅건조 멸균방식을 채택, 음식물 쓰레기 부피를 최대 90%까지 줄여준다.

    음식물 쓰레기를 모으는 동안 혹여나 악취가 발생하지 않을까 하는 염려도 잡았다. 전용 에코 필터를 사용해 부패 없이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전원 코드만 꽂으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편의성과 어떤 주방 인테리어와도 어울리는 심플한 디자인으로 신혼부부들을 중심으로 많은 호평을 받고 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