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라이언·엘사·미니언즈 등 금융권 ‘캐릭터 카드’ 봇물

기사입력 2019.12.11 10:12
  • 소확행(일상 속 소소한 행복)을 추구하는 젊은 고객층이 늘어나면서 이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캐릭터 마케팅이 대세이다. 유명 캐릭터를 이용한 카드 마케팅은 이미 금융권에서는 익숙한 일로, 실제 인기 캐릭터가 적용된 카드의 발급 비율은 일반 카드보다 무려 16배나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국민 캐릭터로 자리매김한 ‘카카오프렌즈’가 1년 만에 티머니카드로 돌아와 고객들의 소비 심리를 자극하고 있다.

  • 사진제공=티머니
    ▲ 사진제공=티머니

    교통카드를 뛰어넘어 ‘Mobility'와 ’Payment' 영역 대표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주)티머니는 카카오IX와 손잡고 ‘카카오프렌즈 탐정 티머니카드’ 2종을 새롭게 선보인다.

    이번 '카카오프렌즈 탐정 티머니카드'는 1년만의 콜라보레이션이자 올해의 대미를 장식할 캐릭터 티머니카드이다. 티머니는 ‘카카오프렌즈 탐정 티머니카드’ 출시를 기념해 카드 증정 등 다양한 고객참여 이벤트도 진행한다. ‘카카오프렌즈 탐정 티머니카드’는 전국 세븐일레븐 매장과 티머니 온라인샵에서 구매 가능하며, 티머니 홈페이지에 카드를 등록하면 T마일리지(서비스 가입 시) 및 연말 소득공제 30%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사진제공=제일은행
    ▲ 사진제공=제일은행

    제일은행은 디즈니 영화 '겨울왕국2'의 주요 캐릭터로 디자인한 한정판 체크카드와 통장을 새롭게 출시하고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상품은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끈 디즈니 영화 겨울왕국의 후속작인 '겨울왕국2'의 개붕을 기념해 한정판으로 제작됐다. SC제일은행의 '에이스플러스 체크카드'와 입출금 통장에 적용되며 '안나' '엘사' '올라프' 등 겨울왕국2의 주요 캐릭터가 새겨졌다.

  • 사진제공=NH농협은행
    ▲ 사진제공=NH농협은행
    NH농협은행도 카카오프렌즈와 협업해 캐릭터 체크카드를 출시했다. ‘라이언 치즈 체크카드’는 카카오프렌즈의 대표 캐릭터인 라이언이 치즈볼을 즐겨먹는다는 기존 스토리를 활용해 ‘치즈 농장의 농부 라이언’ 스토리를 개발하고 카드 디자인에 적용했다.
  • 사진제공=BNK경남은행
    ▲ 사진제공=BNK경남은행

    BNK경남은행은 출시·판매한 위베어베어스카드가 자사 발급 카드 중 3개월만에 3만장을 발급하는 역대 최단기간 기록을 달성했다. 이는 현재 위베어베어스카드를 동시에 판매하고 있는 BC카드 회원사 중에서도 가장 빠른 기록이다.

    특히, 2020년 6월까지 한정 판매 중인 위베어베어스카드는 영화, 편의점, 어학시험, 교통요금, 패밀리레스토랑, 온라인쇼핑몰, 커피전문점, 서적 등 8대 업종을 결제하면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 사진제공=신한카드
    ▲ 사진제공=신한카드

    지난 4월 2일 출시한 신한카드 '미니언즈 체크카드'는 기존 신한카드 딥드림(Deep Dream) 체크를 기반으로 한 카드 플레이트 디자인에 '미니언즈' 캐릭터를 적용했다. 신한카드가 캐릭터 카드 출시에 힘을 쏟는 것은 인기 있는 캐릭터가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기 쉽기 때문이다.

    신한카드는 이번 출시된 미니언즈 체크카드에 이어 다양한 미니언즈 캐릭터를 활용한 신용카드(신한카드 YOLOⓘ, 신한카드 YOLO Tasty)도 4월 중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며, 앞으로 일루미네이션사의 ‘미니언즈’, ‘마이펫의 이중 생활’ 등 귀여움 넘치는 캐릭터 제휴 카드를 추가로 출시해 신한카드의 다양한 매력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