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온라인 지방세 확인·납부 편해졌다! ‘위택스’ 공인인증서 없이 사용

기사입력 2019.12.09 10:18
  • 지방세를 온라인으로 확인하고, 납부할 수 있는 ‘위택스’ 서비스가 한결 간편해졌다.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는 오늘(9일)부터 ‘위택스(www.wetax.go.kr)’를 공인인증서 없이 디지털원패스만으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공인인증서를 저장매체에 저장해 다니거나, 사용하는 PC마다 저장해야 하는 불편함 없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위택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디지털원패스(www.onepass.go.kr)는 하나의 아이디로 다양한 정부의 온라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인증방식이다. 회원가입만 하면 공인인증서 없이 지문, 패턴, 문자, 비밀번호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이미지=위택스 사이트 화면 캡처
    ▲ 이미지=위택스 사이트 화면 캡처

    행안부는 로그인 방식 개선과 함께 지방세 납부현황, 환급금 조회, 연간 지방세 납부내역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화면을 구성, 더욱 편리한 서비스 이용을 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위택스 초기화면에는 ▲국민이 매월 알아야 할 지방세 신고·납부 안내 ▲별도 회원가입 없이 전자납부번호만 알아도 세급납부가 가능한 빠른 납부 등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전면 배치했다. 이에 ‘고지납부 현황’, ‘체납내역’, ‘환급금액’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나의 지방세 캘린더’를 통해 연간 세금 납부현황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하는 등 납세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빠르게 찾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행안부는 이번 서비스 개편을 맞아 위택스 접속 후 디지털원패스로 로그인하고 ‘나의 지방세 캘린더’를 확인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총 50명을 선정,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을 지급할 예정이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