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영양 만점 겨울 별미! 12월의 수산물 ‘방어’, ‘굴’ 선정

기사입력 2019.12.02 11:04
  • 해양수산부가 12월 이달의 수산물로 겨울 바다의 풍요로움을 즐길 수 있는 ‘방어’와 ‘굴’을 선정했다.

  • 이미지=해양수산부
    ▲ 이미지=해양수산부

    겨울이 제철인 방어는 다른 생선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고, 지질이 풍부하며, 비타민 D와 니아신이 특히 많다. 무기질 중에는 칼슘, 인, 철, 칼륨 등이 함유되어 있다.

    방어는 불포화지방산, 비타민 D, E와 니아신이 풍부해 골다공증과 노화 방지 및 피부 활성화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또한, DHA와 EPA, 타우린 등의 기능성 물질이 많아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혈전, 뇌졸중 등 순환기계 예방에도 좋다.

    흔히 방어와 비슷하게 생긴 부시리를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데, 회를 떠 놓았을 때 방어회는 검붉은 빛에 가까워 참치와 비슷하고, 부시리회는 흰살생선에 가깝다.

    라이신, 타우린, 메티오닌 등 필수아미노산 함량이 높아 ‘바다의 쇠고기’, ‘바다의 우유’라고 부르는 굴은 겨울에 영양이 가장 풍부하다.

    굴은 열량이 낮지만, 단백질과 글리코겐 함유량이 많고, 체내 독소를 분해해 내보내는 효과가 있다. 또한, 칼슘, 인, 철, 구리 등 무기질, 각종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도 좋다. 타우린은 콜레스테롤 저감과 혈압 저하에 도움을 준다.

    굴은 먹기 전에 소금물로 헹궈서 이물질을 제거하고, 레몬즙을 뿌려 먹으면 좋다.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방어와 굴은 전국 이마트(방어 12.25~31/굴 12.1~4)와 홈플러스(굴 12.5~11), 롯데마트(방어 12.12~18/굴 12.19~25)에서 20~30% 특별 할인 판매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또한, 12월 한 달간 우체국 온라인 쇼핑몰, 인터넷수산시장, 온라인 수협쇼핑에서도 시중 가격보다 최대 20% 할인된 가격으로 방어와 굴을 만나볼 수 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방어와 굴을 이용한 간편 요리법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제작해 '만개의 레시피'와 '어식백세 블로그'에 게재할 예정이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