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스포노믹스(스포츠+경제)’ 열풍, 골프·클라이밍·테니스·리듬체조 선수와 만난 브랜드들

기사입력 2019.11.27 13:50
  • 스포츠(Sports)와 경제(Economics)를 결합한 ‘스포노믹스’ 열풍과 함께 스포츠 선수와의 만남으로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선수들에게 제품 후원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팬들과 함께하는 이벤트 등 다양한 스포츠 마케팅을 진행하며 브랜드 전문성을 강조하는 이들은 선수들의 기량과 함께 쑥쑥 성장하는 모양새다.

  • PGA TOUR & LPGA 골프웨어, ‘입기만 하면 우승!’ 후원 선수들 도합 11승 대기록
  • 사진 제공=PGA TOUR & LPGA 골프웨어
    ▲ 사진 제공=PGA TOUR & LPGA 골프웨어

    한세엠케이의 트렌디 퍼포먼스 골프웨어 ‘PGA TOUR & LPGA 골프웨어’가 후원하는 프로들이 PGA TOUR & LPGA 골프웨어를 입고 승리 트로피를 거머쥐어 화제다.

    한세엠케이는 지난해 1월 LPGA 골프웨어 선수단을 창단하고, 자사 후원 선수들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발표한 바 있다. 올해는 정규 투어에서 8명의 선수를 후원했으며, 이 중 고진영 프로를 비롯해 장하나, 임희정, 이승연 등 4명이 챔피언의 자리에 올랐다. 후원 선수들이 이번 시즌 LPGA 5승, KLPGA 6승 등 양대 투어에서 통합 11승이라는 대기록을 세우면서, 챔피언들이 착용한 PGA TOUR & LPGA 골프웨어의 우수한 기능성이 다시 한 번 소비자들 사이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선수들이 입은 PGA TOUR & LPGA 골프웨어는 뛰어난 소재와 최적의 패턴이 제공하는 편안한 착용감, 탁월한 신축성과 복원력이 선사하는 자유로운 활동성 등이 최상의 컨디션과 안정적인 플레이를 만들며 우승을 이끌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선수의 퍼포먼스를 향상시킬 수 있는 디자인과 소재 개발을 위한 PGA TOUR & LPGA 골프웨어의 노력이 열매를 맺은 셈이다.

  • 노스페이스, 소속 선수 서채현 ‘한국 최연소 스포츠클라이밍 리드 부문 세계 1위’ 달성
  • 사진 제공=노스페이스
    ▲ 사진 제공=노스페이스

    노스페이스는 2005년부터 국내 아웃도어 브랜드 중 최초로 ‘노스페이스 애슬리트팀’을 창단, 소속 선수들을 후원하고 있다.

    그 중 소속 선수인 서채현 선수는 16세의 어린 나이에 국내 최연소 ‘스포츠클라이밍 여자 리드(난이도) 부문’ 세계 랭킹 1위를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노스페이스는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스포츠클라이밍 콤바인 부문 은메달리스트인 사솔 선수와 IFSC 주관 월드컵 첫 출전 시즌에 당당히 세계 랭킹 1위에 등극한 서채현 선수 등 세계적 수준의 우수한 선수들을 후원하고 있다. 또한,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단 ‘팀코리아(Team Korea)’와 대한민국 스포츠클라이밍 국가대표팀도 함께 후원하며 스포츠클라이밍과 브랜드 경쟁력를 동시에 높이는 중이다.

  • 휠라, ‘애슐리 바티’ ‘티메아 바보스’ 테니스 황제들의 조력자로 떠올라
  • 사진 제공=휠라
    ▲ 사진 제공=휠라

    휠라는 올해 프랑스 오픈 테니스대회 단식, 복식 우승자인 애슐리 바티와 티메아 바보스를 후원한 조력자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번 대회에 바티와 바보스는 휠라의 ‘P.L 롤란도 컬렉션’ 테니스 웨어를 착용했다. 두 선수가 착용한 테니스화 ‘엑실러스 에너자이즈드(Axilus Energized)’는 부산에 있는 휠라 랩(LAB) 바이오메카닉 센터가 캘거리 대학과 공동 연구로 개발한 것이 특징이다. 바티는 테니스화에 대해 “가볍고 편안한 착화감은 물론 디자인까지 멋지다. 평소 경기를 안정적으로 치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세계를 제패한 테니스 여제들을 후원한 휠라코리아는 2007년 글로벌 인수 후 2019년까지 총5회(킴 클리스터스 3회, 쿠즈네초바 1회, 바티 1회)의 테니스 메이저 대회 우승을 도왔다. 또한,  휠라는 국내에서도 권순우(당진시청, 133위)를 후원하며 테니스 종목의 저변 확대와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는 중이다.

  • 질스튜어트스포츠, 리듬체조 국가대표팀 후원하며 스포츠 마케팅 늘려
  • 사진 제공=질스튜어트스포츠
    ▲ 사진 제공=질스튜어트스포츠

    질스튜어트스포츠는 최근 대한민국 리듬체조 국가대표팀 후원과 함께 ‘Beautiful Strength’를 주제로 아름답고 부드러우면서도 강한 여성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새로운 캠페인 화보를 공개하며 사람들의 주목을 이끌었다.

    다양한 리듬체조 동작을 자유자재로 연출하는 선수들을 통해 브라탑, 레깅스 등 제품들의 최대 장점인 우수한 스트레치성을  집중적으로 선보임과 동시에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극대화하며 적극적인 마케팅을 이어나가고 있다.

    화보속 여성용 브라탑과 레깅스는 부드러운 촉감에 탄력성이 우수한 특수 원단을 사용해 리듬체조 선수들의 강도 높은 스트레칭에도 편안한 착용감을 주도록 제작됐다.

    질스튜어트스포츠는 이번 리듬체조 후원을 시작으로 다양한 종목들의 전, 현직 운동선수들을 브랜드의 공식 앰배서더로 선정, 고객들과 함께 하는 많은 스포츠 이벤트의 코치이자 멘토 역할도 부여할 계획이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