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젠더 감수성 높아진 2030 밀레니얼 세대에 변화하는 뷰티 업계

기사입력 2019.11.21 18:18
  • 최근 뷰티 업계에는 기존의 전통적인 남성성과 여성성에서 벗어나 두 성별이 공존하는 양성성을 셀링 포인트로 내세우는 사례가 늘고 있다.

    남녀의 구분을 초월해 성별에 얽매이지 않는 중성적 컬러나 향도 독특한 매력으로 인기다. 쉽게는 남녀가 함께 사용 가능한 기초나 색조 제품부터, 성별은 물론 인종이나 나이 등 어떤 테두리에도 국한되지 않는 유니버설 뷰티 아이템들이 많아지고 있다.

    유니버설 뷰티의 원조 격, 닥터 브로너스

    남녀가 함께 사용하는 유니섹스 뷰티는 기존에도 있어 왔지만, 최근 성별의 구분 자체를 타파하려는 젠더리스 트렌드에 따라 베스트셀러들이 재조명되고 있다.

  • 닥터 브로너스 ‘샌달우드 자스민 매직솝’과 ‘오가닉 코코넛 밤’
    ▲ 닥터 브로너스 ‘샌달우드 자스민 매직솝’과 ‘오가닉 코코넛 밤’

    미국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 닥터 브로너스는 일찍이 남녀노소의 경계 없이 누구나 사용 가능한 화장품으로 인기를 얻었다. 유기농 성분으로 만들어져 누구에게나 순하기 때문도 있지만, 161년간 이어져 온 이 브랜드의 철학 역시 최근의 트렌드와 맞닿아 있다. 닥터 브로너스의 모든 제품 패키지에 새겨진 ‘ALL-ONE!(올-원)’은 성별은 물론 나이, 인종, 직업, 종교 등에 상관없이 우리는 모두 하나임을 뜻한다. 지금의 유니버설 뷰티 트렌드와 맥을 같이 하는 오랜 철학이다.

    닥터 브로너스의 ‘샌달우드 자스민 매직솝’은 샌달우드와 자스민이 어우러진 중성적이면서도 매력적인 잔향으로 남녀 모두에게 인기인 올인원 클렌저다. 올리브 오일과 코코넛 오일이 천연 계면활성제 역할을 해 풍성하고 쫀쫀한 거품이 노폐물을 자극 없이 세정해준다. ‘오가닉 코코넛 밤’은 5가지 유기농 오일이 머리부터 발끝까지 건조한 곳 어디든 풍부한 보습을 더해주는 무향의 멀티밤이다. 모두 합성 화학 성분을 배제, 미국 농무부(USDA) 인증 유기농 성분을 담아 남성과 여성, 아이부터 어른까지 누구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국내 최초 젠더 뉴트럴 색조 브랜드, 라카

    유니섹스가 남녀 모두에게 잘 맞고 어울리는 것을 지향한다면 젠더 뉴트럴은 성별을 벗어나 개인의 취향에 보다 집중하려는 관점이다. 한국은 이제 막 걸음마를 뗀 단계지만 전 세계적으로는 젠더 뉴트럴 뷰티가 이미 대세다.

  • 라카 ‘스무스 매트 립틴트’ / 사진출처=라카 공식 홈페이지
    ▲ 라카 ‘스무스 매트 립틴트’ / 사진출처=라카 공식 홈페이지

    지난해 론칭한 국내 최초의 젠더 뉴트럴 색조 화장품 브랜드 라카는 남녀 모두를 위한 메이크업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12가지 컬러의 남녀 공용 립스틱과 아이 팔레트 등이 대표적인 제품이다. 론칭 당시 여성 모델과 남성 모델이 동일한 컬러의 립스틱을 바른 화보를 통해 메이크업 제품에서의 성별 구분을 보란듯이 파괴하며 이목을 끌기도 했다.

    라카의 ‘스무스 매트 립틴트’는 부드러운 소프트 겔 제형이 입술 주름 사이사이를 메워 속은 촉촉하고 겉은 매끈한 스무스 매트 피시니감이 특징이다. 부드러운 발림성과 쫀쫀한 밀착력으로 누구에게나 맑고 자연스러운 데일리 매트 립을 연출해 준다.

    나를 표현하는 또 다른 방법, 젠더리스 향수

    뷰티 업계에서 가장 먼저 남녀의 경계를 허물기 시작한 분야는 바로 향수다. 일반적으로 남성의 향 또는 여성의 향으로 인식되던 이분법적 구분을 없애고 남녀 모두에게 어울리는, 혹은 남성성과 여성성이 공존하는 향기를 표현하기 시작한 것. 향수는 메이크업이나 패션과는 구분되어 나 자신을 표현하는 또 하나의 방법이기에 2030 세대의 변화하는 가치관에 맞춘 다양한 변주가 더욱 기대되는 분야다.

  • 제인패커 ‘투베로사 뉴트럴 오 드 투왈렛’ (출처: 제인패커퍼퓸 공식 인스타그램), 구찌 ‘메모아 뒨 오더’ / 사진출처=구찌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 제인패커 ‘투베로사 뉴트럴 오 드 투왈렛’ (출처: 제인패커퍼퓸 공식 인스타그램), 구찌 ‘메모아 뒨 오더’ / 사진출처=구찌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영국의 니치 향수 브랜드 제인패커는 지난해 남녀가 함께 사용하는 젠더리스 향수인 ‘제인패커 뉴트럴’ 라인을 론칭했다. 그 중 ‘투베로사 뉴트럴 오 드 투왈렛’은 부드러우면서도 시크한 중성적 무드로 남녀 모두에게 매력적인 뉴트럴 향기를 표현했다. 포근한 머스크에 대담한 투베로사 향이 더해져 순수하면서도 관능적인 분위기를 선사한다.

    구찌는 2017년부터 남성 컬렉션과 여성 컬렉션으로 구분되던 패션쇼를 통합하고 성 중립적인 제품을 중점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지난 9월에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알렉산드로 미켈레의 비전을 담아 성별에 국한되지 않는 첫 유니버설 향수 ‘메모아 뒨 오더’를 출시했다. 로만 카모마일과 머스크 샌달우드가 조화를 이뤄 부드러운 깊이감을 전한다.

    이처럼 성별의 경계를 허물자 전에 없던 새로운 디자인과 독특한 컬러, 매력적인 향들이 등장하며 신선한 자극을 주고 있다. 뷰티와 패션뿐 아니라 직업, 취미 등 생활의 영역에 이르기까지 고정 관념이 아닌 개인의 취향을 존중하려는 흐름은 점차 확대되는 추세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