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품보다 더 탐나는 ‘증정품’…덤 마케팅으로 소비자 눈길 사로잡는 브랜드들

기사입력 2019.09.26 11:18
  • 최근 이색 사은품이나 귀여운 굿즈를 활용해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덤 마케팅'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일정 수량을 구매하면 덤으로 증정되는 사은품이나 굿즈는 더 이상 단순 미끼 상품이 아니라 높은 퀄리티와 실용성을자랑하며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여기에 스타벅스의 다이어리, 맥도날드의 해피밀장난감처럼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담아 제작되는 기획상품은 충성고객 확보와 매출 증진의 효과도 볼 수 있다.

    본품보다 더 탐나는 증정품이나 굿즈를 손에 쥐기 위해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게 하는 제품들을 알아보자.

    덤 마케팅 사례
    맥콜
    키덜트들의 취향 저격하는 '미니 사이즈 나노블럭'
  • 국내 최초 보리 탄산음료 맥콜을 생산하는 일화가 1995년 버전의 맥콜 레트로 리미티드 에디션 출시했다. 맥콜의 브랜드 아이텐티티를 가장 잘 보여준 95년도 패키지의 서체, 컬러, 디자인을 그대로 재현해 3040세대의 향수를 자극한다.

    이번 맥콜 레트로 에디션 출시를 기념하여 특별 한정판 나노블록 굿즈를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95년도 맥콜 캔 모형과 옛 구멍가게를 연상케하는 맥콜 상회로 구성된 나노블록은 미니 사이즈로 제작돼 맥콜 마니아뿐만 아니라 키덜트들의 취향을 저격한다. 구매 인증 프로모션은 10월 7일까지 진행되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블로그 등 개인 SNS채널을 통해 맥콜 구매 인증샷과 해시태그 미션 키워드 ‘#맥콜레트로굿즈이벤트’, ‘#맥콜1995’, ‘#맥콜나노블록’ 3개를 함께 업로드한 후 일화 페이스북 공식계정에 SNS 계정, ID, 참여완료 댓글을 남기면 된다.

    불스원
    귀염뽀짝한 '카카오프렌즈 피규어'
  • 엔진케어, 에어케어 등 차량 관리 전반에 필요한 상품을 선보이는 불스원은 ㈜카카오게임즈에서 런칭한 게임인 ‘프렌즈레이싱’과 콜라보레이션을 실시했다. 불스원은 이번 콜라보를 기념하여 카카오 프렌즈 한정판 피규어를 증정품으로 내놓았다.

    카카오프렌즈 인기 캐릭터 3총사인 라이언, 어피치, 무지로 이루어진 피규어는 불스원 X 프렌즈레이싱 불스원샷 2P 제품을 구매할 경우 랜덤으로 제공된다. 이 외에도 프렌즈레이싱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현금 6,000원 상당의 수정 30개 쿠폰 역시 증정 아이템으로 제공되고 있다.

    FRJ
    만선호프 콜라보 티셔츠 사면 위트있는 액세서리가 덤
  • 글로벌 노마드 데님 캐주얼 브랜드 FRJ(에프알제이)는 을지로의 명물 만선호프와 콜라보를 실시하고 위트가 넘치는 굿즈들로 구성된 콜라보 패키지를 선보였다.

    한정판 티셔츠는 만선호프의 초성을 딴 ‘ㅁㅅㅎㅍ’가 빅로고로 새겨져 복고적인 느낌과 유머러스한 디자인이 돋보인다. 여기에 만선호프의 시그니처 아이템인 초록색 노가리 접시와 핸드폰이나 캐리어에 커스텀할 수 있는 레트로 무드의 다양한 그래픽 스티커, #힙지로핏가락 #마늘치킨공겨~억 #인증할가락 #들고찍을가락 등 위트있는 카피 문구가 새겨진 나무 젓가락 등 다채로운 굿즈들이 포함되어 있어 기존 콜라보 제품과 차별화된 신선함을 선사한다.

    던킨도너츠
    추억의 만화 캐릭터 뽀빠이, 올리브 새겨진 쇼퍼백
  • SPC 그룹이 운영하는 던킨도너츠는 매장에서 9,000원 이상 구매 시 추석의 만화 캐릭터 뽀빠이(POPEYE)가 그려진 쇼퍼백을 1,0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뽀빠이 쇼퍼백은 만화 속 뽀빠이와 올리브 캐릭터가 그려진 뉴트로 콘셉트의 쇼퍼백으로, 블랙과 버건디 등 총 2종으로 만나볼 수 있다. 넉넉한 사이즈에 접어서 사용 가능한 폴딩 버튼이 부착돼 있어 실용성이 돋보인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