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58.5%는 현재 화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청소년 10명 중 5명은 풀메이크업 단계까지 화장을 한다고 답했다. 그렇다면 청소년 화장 단계와 화장을 하는 친구들에 대한 생각은 어떤지 청소년 화장에 대해 알아보자.
-
스마트학생복 ‘청소년 화장 실태 설문조사’에 따르면 청소년 10명 중 6명은 화장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렇다면 청소년들은 어느 단계까지 화장을 할까?
청소년 응답자 49%가 베이스, 아이, 립 메이크업 등 '풀메이크업'을 한다고 답변해 가장 많았다. 이어 '베이스와 립 메이크업' 24%, '피부톤 보정용 선크림' 8.5%’, '비비크림이나 파운데이션 등의 베이스' 3.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
특히 주변에 화장을 하는 친구들에 대한 견해를 묻는 질문에는 '청소년이 화장을 하는 것은 자유'라는 의견이 60%로 가장 많았다. 이어 '화장을 잘하는 친구들이 부럽다' 16.3%, '화장에 많은 시간, 비용이 소모된다' 6.3%, '학교 밖에서만 했으면 좋겠다' 6%, 등의 의견을 보였다.
또한, 앞으로 화장을 할 계획에 대해서 묻자, '대학생 이후 성인' 28.6%로 가장 많았고, '조만간 시작할 예정' 25.3%, '한 두 학년이 올라갔을 때' 12.5% 순으로 나타났다.
- 김경희 기자 lululala@chosun.com
- 그래픽=김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