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커피 콕·앙빠·과자아이스 등…취향 따라 다양하게 조합해 즐기는 ‘모디슈머’ 레시피 인기

기사입력 2019.09.22 08:25
  • 자신만의 취향을 반영한 레시피로 기존 제품을 다양하게 조합해 즐기는 모디슈머의 눈길을 사로잡는 제품들이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모디슈머는 '수정하다'는 뜻의 modify와 '소비자'라는 뜻의 consumer의 합성어다.

    색다른 맛과 재미를 함께 경험할 수 있는 모디슈머 레시피는 온라인상에서 자발적인 바이럴을 일으키며 대중의 흥미와 소비 욕구를 자극해 매출 상승과 제품 출시까지 견인하고 있다.

  • 코카-콜라사 ‘씨그램 THE탄산’, ‘미닛메이드 홈스타일 오렌지100’, ‘커피 콜라’
    ▲ 코카-콜라사 ‘씨그램 THE탄산’, ‘미닛메이드 홈스타일 오렌지100’, ‘커피 콜라’

    음료는 나만의 레시피를 만들기 쉬워 모디슈머 입문으로 제격이다. 코카-콜라사의 스파클링 브랜드 ‘씨그램’이 출시한 ‘씨그램 THE탄산’ 레몬 플레이버는 시트러스의 상큼함과 풍부한 탄산감 덕분에 주스 음료와 섞어 과일맛 에이드로 만들기 좋다.

    간단한 레시피로는 코카-콜라사의 ‘미닛메이드 홈스타일 오렌지100’과 섞어주면 꿀조합 오렌지 에이드를 맛볼 수 있다. ‘씨그램 THE탄산’ 레몬의 탄산감과 상쾌한 레몬향이 오렌지 속껍질의 부드러운 식감과 진하고 풍부한 맛을 지닌 ‘미닛메이드 홈스타일 오렌지100’과 환상의 조화를 자랑한다.

    또 콜라에 커피를 더한 이색 조합으로 큰 화제를 모았다. 콜라와 커피는 국내에서 다소 낯선 조합이지만, 사실 커피 코카-콜라는 남미 등지에서 에스프레소와 콜라를 합친 ‘카페라 샤워(Café La Shower)’ 혹은 ‘커피 콕(Coffee Coke)’이라 불리는 음료가 인기를 끌며 글로벌에서 먼저 출시된 제품이다.

    커피 코카-콜라는 코카-콜라의 시원하고 짜릿한 탄산에 풍부한 커피 맛을 더해, 나른한 오후에 활력을 충전하는 데 제격이다. 제로 당분으로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 농심캘로그 ‘프링글스’
    ▲ 농심캘로그 ‘프링글스’

    모디슈머 레시피를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기업도 늘고 있다. 농심캘로그가 수입하는 ‘프링글스’는 올해 2월 ‘나만의 프링글스 꿀조합’ 캠페인을 통해, 국내에 출시된 13가지 맛 프링글스 중 3가지 맛을 조합해 1716개의 새로운 맛을 찾아볼 수 있다는 재미를 소비자에게 전달했다.

  • 롯데제과 ‘빠다코코낫’
    ▲ 롯데제과 ‘빠다코코낫’

    롯데제과의 ‘빠다코코낫’도 최근 20~30대 여성 소비자를 중심으로 ‘앙빠(앙금+빠다코코낫)’란 이름의 DIY 레시피가 입소문을 타며 인기를 끌고 있다. 앙빠는 빠다코코낫 사이에 팥 앙금과 버터를 넣어 샌드위치처럼 먹는 디저트다.

    빠다코코낫 제품 후면에 '앙빠 레시피'를 삽입하는 마케팅으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0%(지난해 6~8월, 전년 동기 대비) 이상 증가하며 새로운 전성기를 맞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모디슈머 트렌드에 착안해 스낵과 디핑소스로 구성된 ‘딥소스 팩’을 새로 선보이며, 다시 한번 모디슈머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농심 ‘트러플 짜파게티 큰사발’
    ▲ 농심 ‘트러플 짜파게티 큰사발’

    농심도 최근 출시 35주년을 맞아 짜파게티 응용 레시피 투표에서 가장 많은 지지를 얻은 ‘트러플 짜파게티 큰사발’을 정식 출시하며 모디슈머 마케팅을 활발하게 이어가고 있다.

    ‘트러플 짜파게티’는 가수 화사가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선보인 직후 소비자 사이에서 유행처럼 번진 조리법이다. 트러플 풍미유를 후첨 스프로 넣어 짜파게티에 트러플의 고급스러운 맛과 향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 오리온이 제안하는 과자 아이스 레시피 3종 / 사진=오리온
    ▲ 오리온이 제안하는 과자 아이스 레시피 3종 / 사진=오리온

    오리온은 매년 과자를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는 '과자 아이스 레시피'를 공식 SNS에 공유하며 모디슈머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올해는 얼린 초코 우유에 '오!그래놀라 카카오&유산균볼', '생크림파이', '다이제 씬' 등을 넣어 빙수를 완성하는 ‘오리온 초코 대야빙수’ 레시피가 많은 주목을 받았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