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9월 2주 차 트위터 화제의 키워드 ‘행복한 추석’…아이돌 안부 등을 전한 트윗 활발

기사입력 2019.09.17 15:43
  • 9월 2주 차 트위터 화제의 키워드로 ‘행복한 추석’이 꼽혔다.

    트위터가 다음소프트와 함께 지난 한 주 간(9월 9일~9월 15일) 트위터 상에서 이슈가 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행복한 추석’이 화제의 키워드에 올랐다. 지난주에 민족 대명절인 ‘추석’이 포함돼 있어 이를 두고 인사와 안부 등을 전한 트윗들이 활발하게 오간 결과다.

  • 사진제공=트위터코리아
    ▲ 사진제공=트위터코리아

    연관어 최상위에는 MBC 명절 특집 프로그램인 ‘아이돌스타선수권대회(이하 아육대)’가 올랐다.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한 이 프로그램은 여러 아이돌 스타들이 출연해 끼와 체력을 마음껏 발산하는 기회의 장으로, 매년 시청자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어왔다.

    올해에는 ‘NCT 127’ 및 ‘위키미키’, ‘체리블렛’ 등 많은 아이돌이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아육대에 참가한 사진을 올리며, 행복한 추석을 보내라는 인사를 전해 이용자들 사이에서 수많은 리트윗과 마음에 들어요를 이끌어냈다.

  • 사진설명=위키미키 트윗 캡처
    ▲ 사진설명=위키미키 트윗 캡처

    ‘밥’과 관련한 대화도 활발하게 일어났다. 관련 트윗 중 가장 화제가 된 글은 보이그룹 ‘빅톤’의 공식 트위터 계정(@VICTON1109)에 올라온 것으로, 해당 트윗에는 빅톤 멤버 병찬이 “추석 모두 잘 보내고 있나요? 전 우석이형 만나서 밥도 먹구 얘기도 했어여! 모두 행복한 추석 보내세염" 라는 내용의 글과 사진이 담겨있다.

    이 트윗은 6만 건 이상의 마음에 들어요와 약 3만 7천 건의 리트윗을 기록하며 이용자들 사이에서 큰 관심을 받았다.

  • 사진설명=VICTON 트윗 캡처
    ▲ 사진설명=VICTON 트윗 캡처

    힙합 레이블인 ‘브랜뉴뮤직’과 해당 레이블 소속 아이돌 그룹인 ‘에이비식스(AB6IX)’도 연관어 상위에 올랐다. 에이비식스의 공식 트위터 계정(@AB6IX)에는 추석을 맞이해 모든 멤버들이 한복을 정성스레 갖춰 입고 추석 인사를 건네는 사진과 종이를 이용해 추석 과일을 만드는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가 올라왔다.

    이들 트윗에 모두 ‘과일’이 언급돼 있어, 해당 키워드도 연관어 상위에 함께 랭크 되었으며, 특히 추석 인사를 전하는 사진은 2만8천 건 이상의 마음에 들어요와 1만 1천 건 이상의 리트윗을 기록하며, 이용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 사진설명=AB6IX 트윗 캡처
    ▲ 사진설명=AB6IX 트윗 캡처
    ‘추석연휴’도 연관어로 집계됐다. 추석연휴가 시작된 12일 하루 트위터에서는 이와 관련된 약 11만 3천 건의 트윗들이 오갔으며, 이들 대부분은 행복한 추석을 기원하는 안부성 트윗들로 확인됐다. 연휴 마지막 날인 15일에는 “연휴의 마지막이구나”, “오늘이 끝나는게 너무 아쉬우니까ᆢ” 등 끝나가는 추석연휴에 대한 아쉬움과 함께 이를 잘 마무리하라는 내용의 트윗들도 활발히 공유됐다.
     
    ‘보름달’도 연관 키워드에 등장했다. 추석 당일인 9월 13일 하루에만 해당 키워드를 언급한 트윗이 16만 건 이상 발생했다. ‘#추석_보름달에_소원_빌어요’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직접 찍은 보름달 사진이나 이미지를 공유하며 소원을 비는 이용자들이 다수 확인됐다. 청와대(@TheBlueHouseKR)를 비롯한 박영선(@Park_Youngsun), 이외수(@oisoo) 등 정치 및 문화 각계 인사들 또한 보름달처럼 풍성한 한가위를 보내라는 트윗을 게재하였으며 이들 트윗은 다수의 마음에 들어요를 이끌어내며 이용자들의 공감을 자아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