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남녀 2명 중 1명은 부모 능력이 사회적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해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는 순간으로는 '돈 걱정 없이 편하게 사는 사람을 볼 때'를 첫 번째로 꼽았다. 부모의 능력이 자식의 성공에 미치는 영향과 그 능력은 무엇인지 살펴보자.
-
사회적 성공과 부모의 능력에 대해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 52.5%가 '부모 능력이 사회적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해 상대적 박탈감을 느낀다'고 답했다.
-
이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는 순간으로 성인남녀 70.9%가 '돈 걱정 없이 편하게 사는 사람을 볼 때'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서 '부모 회사에 바로 입사하는 사람을 볼 때' 51.9%, '사회지도층의 청탁에 대한 소식을 접할 때' 48.3%, '부모를 통해 입시, 취업을 청탁하는 사람을 볼 때' 45.0%, '면접에서 부모에 대한 질문을 받을 때' 17.6% 순이었다.
-
부모 능력이 자식의 사회적 성공에 얼마나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고 있을까? 전체 응답자의 76.3%가 '부모 능력이 자식의 성공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
-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부모의 능력으로는 '경제적 능력'을 선택한 응답이 75.3%로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인맥' 59.3%, '사회적 지위' 55.6%, '직업' 41%, '가정환경' 39.8%, '정보력' 30.9% 순으로 나타났다.
- 권연수 기자 likegoo@chosun.com
- 그래픽= 김미래
최신뉴스
Copyright ⓒ 디지틀조선일보&dizz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