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찰옥수수가 제철을 맞았다. 찰옥수수는 탄수화물과 섬유질, 항산화 물질 등 풍부한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다. 특히 비타민B는 여름철 무기력증을 이기는 데 도움을 주며, 얼룩찰옥수수와 검정찰옥수수에는 항산화 활성이 높은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제철을 맞아 차지게 여문 찰옥수수를 잘 고르고 맛있게 즐기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자.찰옥수수 잘 고르는 팁 -
찰옥수수는 겉껍질이 푸르고 윤기가 나며, 알맹이가 꽉 차 있는 것이 좋다. 옥수수 중간 아랫부분을 눌렀을 때 탄력이 있는 것을 고른다. 보통 겉껍질이 마르거나 흰찰옥수수 알맹이가 우윳빛에서 반투명하게 변해 가는 경우 옥수수 알이 딱딱해지고 있다는 신호이므로 피해야 한다.
찰옥수수 맛있게 먹는 방법 -
찰옥수수는 삶는 것보다 쪄야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속껍질이 2~3장 붙어있는 상태로 찌면 수분이 유지되어 촉촉하고 쫀득한 옥수수 특유의 풍미를 느낄 수 있다. 먼저 찜통 안에 채반을 넣고 채반 아래까지 물을 채운다. 찰옥수수를 엇갈리게 넣고 센 불로 20∼30분 정도 쪄서 10분간 뜸을 들이면 된다.
찰옥수수 보관법 -
옥수수는 시간이 지날수록 당도가 떨어지고 알맹이도 딱딱해지므로 냉동실에 보관해야 오랫동안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찰옥수수 맛있게 찌는 방법 -
1. 찰옥수수의 껍질을 2~3장 남겨두고 벗긴 후 끝부분의 수염을 잘라 손질한다.
2. 찜통에 물을 붓고 체를 걸어 찔 준비를 한다.
3. 손질한 찰옥수수가 잘 쪄지도록 찰옥수수를 엇갈리게 하여 찜통에 넣는다.
4. 20~30분간 찐 후 10분간 뜸을 들인다.
5. 잘 쪄진 옥수수를 집게를 이용하여 쟁반으로 옮긴다.
- 서미영 기자 pepero99@chosun.com
최신뉴스
Copyright ⓒ 디지틀조선일보&dizz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