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홈족’ 겨냥한 식·음료업계, 제품 이용한 ‘이색 레시피’ 마케팅 활발

기사입력 2019.06.21 13:26
  • 집에서 요리나 디저트를 직접 만들어 먹는 ‘홈족’의 꾸준한 증가로 자사의 제품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이색 레시피를 제공하는 식·음료업계들이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다.

    인플루언서나 유명 셰프와의 협업으로 제작한 콘텐츠를 SNS를 통해 알리거나, 제품의 패키지에 이색 레시피 내용을 담는 등 소비자들이 제품을 재미있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시하는 식·음료업계의 레시피 마케팅 사례들을 소개한다.

  • 사진=돌(Dole)코리아
    ▲ 사진=돌(Dole)코리아

    청과브랜드 돌(Dole)코리아는 요리 및 디저트 등을 직접 만들어 먹는 홈쿡족, 홈베이킹족이 늘어나고 있는 점에 착안해서 다양한 레시피로 활용하기 좋은 이번 ‘후룻파우치’를 출시했다. 또 SNS를 통해 제품을 활용할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하는 홍보활동을 적극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돌 공식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동남아식 파인애플 볶음밥부터 과일 타르트 등 다양한 레시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제품 뒷면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하면 돌 공식 블로그로 연동돼 재미있는 레시피들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 백종원씨를 모델로 바나나맛우유를 새롭게 즐기는 방법인 ‘마이테이스트(My Taste)’ 캠페인 / 사진=빙그레
    ▲ 백종원씨를 모델로 바나나맛우유를 새롭게 즐기는 방법인 ‘마이테이스트(My Taste)’ 캠페인 / 사진=빙그레

    빙그레는 지난 5월부터 백종원씨를 모델로 바나나맛우유를 새롭게 즐기는 방법인 ‘마이테이스트(My Taste)’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백종원씨가 모델로 나오는 공식 유튜브 영상에서는 바나나맛우유를 이용한 라테, 팬케이크, 푸딩, 셰이크를 만드는 법 등을 소개한다. 영상 공개와 함께 영상 광고 속에 나온 레시피를 직접 만들어 보거나 나만의 바나나맛우유를 즐기는 방법을 영상으로 찍어 응모하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제품을 새롭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경우도 주목된다. 인플루언서가 영상 속에서 직접 레시피를 소개하는 등 인플루언서의 인기를 적극 활용한 마케팅이다.

  • 사진=일동후디스
    ▲ 사진=일동후디스

    일동후디스는 인기 유튜브 키즈 채널인 ‘마이린TV’와 함께 ‘후디스 하이봉 소떡소떡 만들기’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에서는 방송을 통해 알려지며 인기간식으로 떠오른 ‘소떡소떡’을 ‘후디스 하이봉’으로 만들어 맛과 영양까지 다 잡은 레시피로 눈길을 끌었다. 이번에 공개된 영상은 ‘마이린TV’ 운영자 최린 군과 최린 군의 어머니가 출연해 ‘후디스 하이봉’으로 ‘소떡소떡’을 만드는 과정을 담았다.

  • 사진=동원F&B
    ▲ 사진=동원F&B

    패키지에 직접 재미있는 레시피를 담은 제품도 주목된다. 동원F&B는 세계 최초의 레시피 참치캔, ‘동원참치 쿡캔’을 출시했다. 기존의 밋밋한 캔 뚜껑에 앙증맞은 참치캔 레시피 일러스트를 담아냈다.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한국식 레시피부터 서양식 레시피까지 총 55종의 다양한 참치캔 레시피가 각각의 캔뚜껑에 그려져 있다. 특히 사내 공모전을 통해 채택된 위트 있는 소개 문구들이 레시피와 함께 담겨 있어 재미를 더한다.

  • 동서식품은 다가오는 여름을 맞아 아이스 커피믹스를 포함한 ‘맥심X카카오프렌즈 스페셜 패키지’ 한정판을 선보였다. 각각의 제품에는 라이언·어피치·튜브·무지 등 커피를 즐기고 있는 카카오프렌즈가 그려져 있으며, 패키지에 아이스 커피 레시피를 소개해 누구나 최적의 비율로 시원하고 맛있는 커피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 하겐다즈 스틱바를 활용한 ‘하겐다즈 스틱바 라떼’
    ▲ 하겐다즈 스틱바를 활용한 ‘하겐다즈 스틱바 라떼’

    또한, 집에서 카페메뉴를 만들려면 번거로워 시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만 편의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완제품을 조합해 카페 못지않은 나만의 레시피를 개발하는 'DIY 레시피'가 늘고 있다.

    하겐다즈 스틱바를 활용한 ‘하겐다즈 스틱바 라떼’의 경우, 카페라떼에 하겐다즈 스틱바 아이스크림을 넣으면 우유맛이 더 풍부해질 뿐만 아니라 아이스크림의 달콤함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일반 라떼로는 낼 수 없는 특별한 풍미를 맛볼 수 있다. 커피 전문점에 가지 않아도, 초코 아이스크림 스틱을 일반 라떼에 넣어서 우유 맛이 풍부한 모카라떼를 만드는 등 간단하면서도 카페메뉴 못지않은 SNS 상에서 반응이 뜨거운 DIY 홈카페 레시피도 다양하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