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일반

머리 감기, 아침에? 저녁에?…언제 감는 것이 좋을까?

기사입력 2019.06.12
  • 건강한 두피와 모발을 갖기 위해서는 올바른 머리 감기가 필요하다.

    대체로 머리는 아침 또는 저녁에 감는데, 두피와 모발 건강을 위해서는 저녁에 머리를 감는 것이 좋다. 저녁에 감는 것이 좋은 이유는 외출 후 집으로 돌아오면 그동안 쌓인 각종 먼지와 우리 몸에서 나온 노폐물, 피지, 땀이 뒤엉켜 두피와 모발에 붙기 때문이다. 이를 제대로 제거해주지 않거나, 너무 과도하게 머리를 감게 되면 탈모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 사진=픽사베이
    ▲ 사진=픽사베이

    올바른 머리 감기 습관도 중요하다. 머리를 감기 전 빗질을 해주면 머리카락에 붙어있던 먼지를 떨어내고 헝클어진 모발을 정리해 샴푸를 더 쉽게 할 수 있다.

    머리를 감을 때는 먼저 샴푸는 적정량을 손바닥에 덜어낸 후 거품을 내어 사용하는 것이 좋다. 샴푸를 머리에 바로 묻혀 사용하면 적정량보다 더 많은 양을 사용하기 쉽고 세정 효과도 떨어지기 때문이다. 또 샴푸를 할 때는 비비기보다는 주무르는 것이 좋다. 두피는 거품 낸 샴푸를 골고루 발라 마사지하듯 꾹꾹 눌러주고, 머리카락은 모아 가볍게 주물러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오염물질을 제거할 수 있다.

    머리는 자연적으로 말리는 것이 가장 좋지만, 드라이어를 사용해야 한다면 찬바람을 이용해 말리는 것이 좋다. 뜨거운 바람은 두피를 건조하게 해 비듬을 유발할 수 있다. 젖은 머리로 자는 습관은 비듬 및 탈모의 원인이 되므로, 머리는 자기 전 완전히 말려줘야 한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