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산딸기 소스 문어 숙회, 산딸기 두유 크레이프, 산딸기 화채 등 산딸기 넣어 만들 수 있는 이색요리

기사입력 2019.06.10 14:40
  • 산딸기는 주로 생과로 먹지만 잼이나 소스, 음료, 발효액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산딸기를 넣어 이색 요리를 만들고 싶다면 ‘산딸기 소스 문어 숙회’, ‘산딸기 두유 크레이프’, ‘산딸기 화채’의 조리법을 참고해보자.

    산딸기 소스 문어 숙회(4인분)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재료

    ▶주재료: 문어(1마리=700g), 산딸기(20g)
    ▶부재료: 무(¼개), 양파(½개), 어린잎채소(30g)
    ▶양념: 소금(2큰술), 밀가루(2큰술)
    ▶산딸기 소스 재료: 산딸기(100g), 식초(1큰술), 올리고당(2큰술), 올리브유(3큰술),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

    만드는 법

    1. 문어는 내장, 눈, 입을 제거해 소금(2큰술)으로 바락바락 주무른 뒤 물로 헹구고, 밀가루(2큰술)로 거품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충분히 주무른 뒤 물에 여러 번 헹군다.
    2. 끓는 물(3컵)에 무를 넣고 끓으면 문어 머리를 잡고 다리만 5초간 집어넣었다 빼기를 3~4번 반복한다. TIP! 젓가락으로 찔러 들어가면 익은 거예요.
    3. 문어의 머리가 아래로 가도록 물에 담가 5분간 익힌 뒤 얼음물에 바로 넣어 식힌다.
    4. 식힌 문어는 한입 크기로 얇게 어슷 썬다.
    TIP! 문어 손질이 어려울 경우, 시중에 파는 자숙 문어를 활용하세요.
    5. 양파는 얇게 채 썰고, 어린잎채소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6. 믹서에 산딸기 소스 재료를 넣어 곱게 간다.
    7. 그릇 가운데에 어린잎채소, 산딸기를 담고 문어를 돌려 담은 뒤 소스를 곁들여 마무리한다.

    산딸기 두유 크레이프(4~5인분)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재료

    ▶주재료: 산딸기(100g), 생크림(½컵), 달걀(2개), 두유(5컵), 핫케이크 가루(½봉지=250g), 블루베리(50g), 애플민트(10g)
    ▶양념: 올리고당(½컵), 레몬즙(½큰술), 설탕(2큰술), 식용유(½컵), 슈가파우더(2큰술)

    만드는 법

    1. 산딸기를 포크로 으깨 올리고당(½컵)을 넣어 전자레인지에서 6분간 돌린 뒤 레몬즙(½큰술)을 넣어 고루 섞어 산딸기잼을 만든다.
    2. 생크림에 설탕(2큰술)을 2~3번 나눠 넣어가며 단단해질 때까지 거품기로 저어 냉장실에 넣어 차게 둔다.
    3. 볼에 달걀을 풀어 두유(5컵)를 섞은 뒤 핫케이크 가루를 체에 쳐서 넣고 거품기로 고루 섞는다.
    4. 약한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1큰술)를 두르고 키친타월로 닦아 코팅한 뒤 반죽을 올려 얇게 펴 앞뒤로 노릇하게 부친다.
    TIP! 반죽을 뒤집을 때는 젓가락 하나를 반죽 안에 깊숙이 넣어 가볍게 던지듯 뒤집어주세요.
    5. 노릇하게 부친 크레이프를 한 김 식힌 뒤 휘핑한 생크림, 산딸기, 블루베리를 올려 돌돌 만 뒤 산딸기잼, 슈가파우더(2큰술), 애플민트를 곁들여 마무리한다.
    TIP! 슈가파우더는 체를 이용해 곱게 뿌려주세요.

    산딸기 화채(4인분)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재료

    ▶주재료: 멜론(½개), 배(½개), 산딸기(100g), 탄산수(1병=550㎖), 애플민트(5장)
    ▶양념: 올리고당(4큰술)

    만드는 법

    1. 멜론은 씨를 제거한 뒤 작은 스쿱으로 동그랗게 떠 준비한다.
    2. 배는 껍질을 벗겨 일정한 크기(5㎜ 두께)로 썬 뒤 모양틀로 찍어 설탕물에 담가둔다.
    TIP! 과일을 모양내기 어렵다면 한 입 크기로 잘라서 준비한다.
    3. 산딸기는 찬물에 담가 씻어 준비한다.
    4. 탄산수에 올리고당(4큰술)을 넣어 고루 섞은 후 냉장실에 3시간 동안 차게 보관한다.
    5. 컵에 준비한 과일을 담고 차게 보관한 탄산수를 부어 산딸기와 애플민트를 올려 마무리한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