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곤드레는 봄에 돋아나는 연한 어린잎과 부드러운 줄기는 살짝 데쳐서 나물이나 국으로 이용하고 말려서 묵나물로 먹는다. 또 줄기는 껍질을 벗겨내어 튀김, 무침, 볶음, 데침 등으로 요리하며 특유의 향미가 있고 촉감이 좋아 차로도 사용한다. 곤드레를 넣어 이색 요리를 만들고 싶다면 ‘곤드레 만둣국’, ‘곤드레 프리타타’, ‘곤드레 해물볶음’, ‘곤드레 무침’의 조리법을 참고해보자.
곤드레만둣국(4인분) -
재료
▶주재료: 당면(40g), 다진 돼지고기(200g), 생 곤드레(50g), 숙주(80g), 두부(½모), 만두피(20장)
▶부재료: 대파(1대), 다시마(1장=5×5cm), 달걀물(2개분량)
▶밑간 양념: 소금(약간), 다진 생강(1작은술), 참기름(1작은술), 후춧가루(약간)
▶양념: 참치액(2큰술)만드는 법1. 당면은 뜨거운 물에 30분간 불린 뒤 잘게 자르고, 다진 돼지고기의 핏물을 제거한다.
2. 생 곤드레는 굵게 다지고, 대파는 송송 썬다.
3. 숙주는 데친 뒤 물기를 꼭 짜서 잘게 썬다.
4. 두부는 면포로 물기를 제거한 뒤 칼등으로 곱게 으깬다.
5. 볼에 다진 돼지고기, 다진 곤드레, 당면, 숙주, 두부, 밑간 양념을 넣어 고루 섞는다.
6. 만두피를 2~3번 밀어 넓게 펴 만두소를 얹고 가장자리에 물을 묻힌 뒤 반으로 접어 이음새 부분을 꾹꾹 눌러 물결 모양을 만든다.
TIP! 만두피에 묻은 겉가루를 털어내야 텁텁한 맛이 없어요.
7. 냄비에 다시마와 물(5컵)을 넣어 중간 불에서 끓어오르면 다시마는 건진 뒤 참치액(2큰술)으로 간한다.
8. 끓는 육수에 만두를 넣어 끓이다가 위로 떠오르면 달걀물을 부어 젓지 않은 채로 익힌 뒤 송송 썬 파를 넣어 마무리한다.곤드레 프리타타(2인분) -
재료
▶주재료: 생 곤드레(70g), 양파(½개), 달걀(4개), 우유(¼컵), 생크림(¼컵), 파르메산 치즈가루(2큰술), 모차렐라 치즈(½컵)
▶부재료: 마늘(1쪽), 당근(⅓개), 방울토마토(3개), 파슬리가루(약간)
▶양념: 소금(1작은술), 후춧가루(약간), 올리브유(2큰술)만드는 법1. 생 곤드레는 깨끗이 씻어 3~4cm 길이로 썰고, 마늘은 납작 썰고, 양파와 당근은 채 썰고, 방울토마토는 2등분 한다.
2. 달걀과 우유, 생크림을 섞어 체에 내린 뒤 파르메산 치즈가루, 소금(¼큰술), 후춧가루(약간)로 간한다.
3.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올리브유(1큰술)를 두르고 마늘, 양파, 당근을 넣고 숨이 죽을 때까지 볶는다.
4. 생 곤드레는 넣고 뒤적이며 살짝만 볶은 뒤 소금(¼큰술), 후춧가루(약간)로 간한다.
5. 내열 용기에 올리브유(1큰술)를 바르고 달걀물을 부은 후 볶은 재료를 올리고 그 위에 모차렐라 치즈를 뿌린다.
6. 180℃로 예열한 오븐에 20분간 구운 뒤 파슬리가루를 뿌려 마무리한다.건 곤드레 해물볶음(3인분) -
재료
▶주재료: 건 곤드레(2줌), 새우(8마리), 홍합(200g)
▶부재료: 양파(½개), 마늘(2쪽), 홍고추(½개), 송송 썬 쪽파(1큰술)
▶양념: 식용유(1큰술), 두반장(1큰술), 굴소스(1작은술), 물(3큰술)만드는 법1. 건 곤드레는 반나절 동안 불린 뒤 끓는 물(5컵)에 넣어 30분간 삶아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다.
TIP! 질긴 줄기가 부드럽게 끊어질 때까지 삶아요.
2. 새우는 머리와 껍질을 제거한 뒤 내장을 빼내고, 홍합은 수염을 떼고 바락바락 비벼 씻어 헹군다.
3. 데친 곤드레는 한입 크기로 썰고, 양파는 얇게 채 썰고, 마늘은 납작 썰고, 홍고추는 어슷 썬다.
4.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1큰술)를 둘러 마늘을 넣어 향이 날 때까지 볶는다.
5. 새우와 홍합을 넣어 홍합 입이 벌어질 때까지 볶는다.
6. 건곤드레와 홍고추, 두반장(1큰술), 굴소스(1작은술), 물(3큰술)을 넣고 3분간 볶는다.
7. 그릇에 담아 송송 썬 쪽파를 뿌려 마무리한다.생 곤드레 무침(2인분) -
재료
▶주재료: 생 곤드레(50g), 양파(½개), 당근(⅓개)
▶양념장: 설탕(1큰술), 고춧가루(1큰술), 다진 파(1⅓큰술), 다진 마늘(1작은술), 식초(3큰술), 간장(1작은술), 참기름(1작은술)
▶양념: 참깨(약간)만드는 법1. 생 곤드레의 굵은 대는 잘라낸 뒤 잎만 5cm 길이로 썰고, 양파와 당근은 곤드레와 같은 길이로 채 썬다.
2. 양념장을 만든다.
3. 볼에 손질한 채소와 양념장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4. 그릇에 담아 참깨를 뿌려 마무리한다.
- 서미영 기자 pepero99@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