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간의 꿀혜택] 창경궁 입장권·국가장학금·지진정보 등 5월 둘째 주 국가 정책

기사입력 2019.05.21 14:22
  • 새롭게 도입된 국가 정책과 법규, 혜택 등 한 주간의 국가 정책 정보를 알아보자.

    01. 창경궁 입장권, 교통카드로 편리하게 결제

    5월 22일부터 창경궁에서 관람객들이 별도의 관람권을 구입하지 않고 교통카드 결제 시스템을 이용해 바로 궁궐에 입장할 수 있는 ‘관람권 교통카드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 사진=문화재청
    ▲ 사진=문화재청
    ‘관람권 교통카드 결제 서비스’는 대중교통 이용방법과 유사한 결제 방법으로 교통카드 또는 모바일 교통카드를 입구에 설치한 단말기에 접촉하면 관람료가 결제되면서 바로 입장할 수 있어 편의와 접근성을 높인 제도다. 단, 일반 대인 관람관만 적용되며, 단체권과 할인권은 기존 매표창구를 이용해야 한다.

    02. 대학 등록금, 2학기 국가장학금 1차 신청

    학생과 학부모의 등록금 걱정을 덜 수 있는 2019년 2학기 국가장학금 1차 신청이 시작됐다.
  • 신청은 5월 15일부터 6월 13일 오후 6시까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을 통해서 가능하다. 소득 심사를 위한 서류 제출과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는 6월 18일 오후 6시까지 해야한다. 재학생은 원칙적으로 1차에만 신청 가능하다.

    국가장학금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성적요건(B0, 80점) 및 이수학점(학기당 12학점 이상) 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기초‧차상위 계층 학생의 경우에는 C학점 이상이면 가능하다.

    03. 규모 2.0 미만 지진 정보 실시간으로 확인

    오는 7월부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지진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서비스된다.

    지진 정보는 기상청 누리집을 통해 본인이 설정한 지역 기반으로 지진 진동 예측 시간과 예상되는 지진 크기, 진동전파 상황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규모 2.0의 작은 지진에 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으며 규모 3.5 이상의 지진의 정우 단층운동 분석정보도 추가로 볼 수 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