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월에는 어떤 수산물이 제철일까? 해양수산부가 5월의 수산물로 속이 꽉 찬 ‘바지락’과 씹는 맛이 일품인 ‘가자미’를 선정했다. 그중 바지락의 효능과 바지락 요리팁, 바지락를 5월에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알아보자.
바지락의 효능 -
우리 국민들이 가장 많이 먹는 조개 중 하나인 바지락은 단백질이 풍부하며, 다양한 무기질과 유기산이 함유되어 시원한 국물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타우린의 함량이 높아 피로회복 및 숙취제거 식품으로 자주 활용되며, 철분 및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아동이나 청소년 및 빈혈환자들에게도 좋다. 바지락은 주로 국이나 젓갈 형태로 섭취하며, 날것을 요리하여 먹기도 한다.
바지락 요리팁 -
바지락은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문질러 닦은 후 소금물 속에 30분 이상 담가 이물질을 빼준다. 해감이 끝난 바지락은 밀봉하여 냉동실에 보관하면 한동안 두고 먹을 수 있다.
바지락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 -
5월의 수산물로 선정된 바지락, 가자미는 전국 이마트(가자미 5월 2일~5월 8일, 바지락 5월 9일~5월 15일)와 홈플러스(5월 1일~5월 8일), 롯데마트(5월 16일~5월 22일)에서 25~40% 특별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우체국 온라인 쇼핑몰, 인터넷수산시장, 온라인 수협쇼핑에서도 5월 31일까지 시중가격보다 최대 30% 할인된 가격으로 바지락과 가자미를 판매한다.
- 서미영 기자 pepero99@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