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전병, 티라미수, 에이드 등 식용꽃으로 할 수 있는 조리법 3가지

기사입력 2019.04.09 13:43
  • 예로부터 우리나라는 삼짇날(음력 3월 3일)에 진달래꽃으로 화전(花煎)을 지져 먹거나 오미자 물에 화면(花麪)을 띄워 먹으며 봄을 만끽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꽃을 음식에 사용해 왔는데, 식용꽃으로는 베고니아, 한련화, 팬지, 비올라, 데이지, 장미, 재스민, 국화, 산국 등이 있다. 보통 꽃차, 샐러드, 꽃비빔밥, 샌드위치, 쿠키, 케이크, 술 등 쓰임새가 매우 다양하다.

    식용꽃을 이용한 이색 음식을 해보고 싶다면 ‘식용꽃메밀전병’, ‘식용꽃티라미수’, ‘식용꽃에이드’의 조리법을 참고해보자.

    식용꽃메밀전병(2인분)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재료

    ▶주재료 : 메밀 부침가루(⅔컵), 불린 당면(30g), 김치(¼포기), 식용꽃(30g), 식용유(2큰술)
    ▶부재료 : 참나물(15g), 두부(130g)
    ▶소 양념 : 간장(1큰술), 다진 마늘(1작은술), 참기름(1작은술), 후춧가루(약간)
    ▶양념 : 물(1컵), 소금(약간), 설탕(1작은술), 식초(1큰술), 간장(1큰술), 연겨자(1작은술)

    만드는 법

    1. 메밀 부침가루, 물(1컵), 소금을 고루 섞어 냉장실에서 20분간 숙성시킨다.
    2. 불린 당면은 끓는 물(2컵)에 넣어 3분간 데친 뒤 찬물로 헹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3. 참나물은 5cm 길이로 자르고, 김치는 물에 씻어 삶은 당면과 함께 잘게 다지고, 두부는 면포로 물기를 제거한 뒤 곱게 으깬다.
    4. 볼에 김치, 당면, 두부, 소 양념을 고루 섞어 소를 만든다.
    5. 약한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2큰술)를 둘러 반죽을 한 국자 얹어 얇게 펼쳐 가장자리가 반투명해지면 소를 얹는다.
    6. 돌돌 말아 2분간 앞뒤로 익힌 뒤 식용꽃을 반죽 위에 붙이고 먹기 좋게 썰어준다.
    7. 설탕(1작은술), 식초(1큰술), 간장(1큰술), 연겨자(1작은술)를 고루 섞어 참나물과 남은 식용꽃에 버무린 뒤 메밀전병에 곁들인다.

    식용꽃티라미수(4인분)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재료

    ▶주재료 : 식용꽃(15g), 두부(80g), 생크림(½컵), 설탕(3큰술), 크림치즈(200g), 레이디핑거(12개)
    ▶부재료 : 코코아 파우더(2큰술)
    ▶커피시럽 : 커피가루(1작은술), 따뜻한 물(4큰술)

    만드는 법

    1. 식용꽃은 절반만 곱게 다지고, 두부는 끓는 물에 2분간 데쳐 면포에 감싸 물기를 꼭 짜 으깬다.
    2. 생크림에 설탕(3큰술)을 넣어 거품기로 저어 단단하게 생크림을 만든다.
    3. 크림치즈, 으깬 두부, 다진 식용꽃, 생크림을 고루 섞어 냉장실에서 20분간 차게 둔다.
    4. 그릇에 레이디핑거를 넣은 뒤 커피시럽을 고루 적신다.
    5. 차갑게 만든 크림을 올린 뒤 코코아 파우더(2큰술)를 뿌리고 남은 식용꽃을 곁들인다.

    식용꽃에이드(250ml 3잔 분량)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재료

    ▶주재료 : 식용꽃(15g), 탄산수(4½컵), 레몬(1개), 베이킹소다(1큰술), 매실청(4큰술), 민트잎(약간)

    만드는 법

    1. 얼음 틀에 식용꽃을 담고 탄산수(1½컵)를 틀에 ½만 부어 냉동실에서 5시간 얼린다.
    2. 레몬은 베이킹소다로 껍질을 깨끗이 닦아 절반은 반달 모양으로 썰고 나머지는 즙을 낸다.
    3. 볼에 탄산수(3컵), 매실청(4큰술), 레몬즙을 넣어 고루 섞는다.
    4. 잔에 식용꽃 얼음을 담은 뒤 탄산수를 붓고 민트잎과 레몬을 곁들인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