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에서 바다 속 모습이 가장 아름다운 곳은 어디일까? 해양수산부와 해양환경공단이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바닷속 생태 비경 10선'을 선정해 발표했다. 해양수산부는 국가 해양생태계 종합조사 결과를 토대로 생물다양성, 보호대상해양생물의 서식여부, 아름다운 경관 등 해역의 생태적 가치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을 거쳐 최종 10선을 선정하였다.
서해에서는 유일하게 충남 태안의 ‘격렬비열도’가 선정되었다. 격렬비열도에는 대형 갈조류가 거대한 숲을 이루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파래가리비가 서식하고 있다.
남해에서는 5곳이 선정되었다. 먼저 다양한 해면류가 서식하는 전남 신안의 ‘가거도’와 세계적인 규모의 연산호 군락이 있는 제주 서귀포의 ‘문섬’이 이름을 올렸다. 또한, 다도해 해상국립공원으로 고유종 해면들이 서식하고 있는 전남 여수 ‘거문도’, 다양한 해양생물과 화려한 색채의 산호가 살고 있는 전남 여수 ‘백도’, 해양보호구역으로 해식애(파도의 침식 작용과 풍화 작용에 의해 해안에 생긴 낭떠러지), 해식동(바다나 호수에서 파도의 작용으로 절벽에 만들어진 동굴) 등 빼어난 자연경관을 가진 부산 사하구 ‘남형제섬’이 선정되었다.
동해에서는 붉은멍게가 대규모 군락을 형성하고 있는 강원 고성 ‘초도리’, 보호대상해양생물인 나팔고둥 및 유착나무돌산호가 서식하고 있는 경북 울진 ‘왕돌초’, 한류와 난류가 만나는 경계지역으로 대규모 수중암벽과 생물들이 조화를 이루는 경북 울릉군의 ‘죽도’, 산호와 해중림이 어우러져 멋진 수중경관을 연출하는 ‘독도’ 등 4곳이 선정되었다.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바닷속 생태 비경 10선을 사진으로 만나보자.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바닷속 생태 비경 10선01격렬비열도(충남태안) -
02가거도(전남 신안)
-
03문섬(제주 서귀포)
-
04거문도(전남 여수)
-
05백도(전남 여수)
-
06남형제섬(부산 사하구)
-
07독도(경북 울릉)
-
08왕돌초(경북 울진)
-
09죽도(경북 울릉)
-
10초도리(강원 고성)
- 서미영 기자 pepero99@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