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헐적 단식, 시나몬 물 등 최근 운동 없이도 살을 뺄 수 있다는 다이어트 방법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실제 체중을 줄이기는 데는 운동보다 식이요법이 훨씬 효과적이다. 평소 먹는 식사량만 줄여도 몸무게 1~2kg 정도는 금세 뺄 수 있다. 밀가루나 설탕 섭취를 제한하는 것도 빠른 체중 감량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하지만 다이어트할 때 운동은 꼭 함께해야 한다. 특히 예쁜 바디 라인을 생각한다면 더욱 더 그렇다. 식이요법을 통한 다이어트는 체중은 쉽게 줄일 수 있어도, 몸매를 잡아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운동은 체지방을 태우고, 근육을 단련해 탄탄한 몸매를 만든다. 근육은 체지방보다 무겁지만, 부피는 작다. 몸무게가 같아도 근육이 많은 사람이 훨씬 날씬하게 보이는 이유다.
다이어트할 때 운동을 함께 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요요를 막기 위해서다. 근육량이 늘어나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해 같은 시간에 더 많은 지방을 불태운다. 같은 양의 음식을 먹어도 근육이 많은 사람이 살이 덜 찌는 것도 이 때문이다.
-
체중 감량을 위한 운동은 식전에, 유산소 운동 위주로 하는 것이 좋다. 식전 운동은 체지방감량에도 효과적이다. 예쁜 몸매를 만들고, 요요를 막기 위해서는 근력 운동으로 근육을 만들어야 한다. 근력 운동은 식전보다 식후에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근육의 재료가 되는 단백질, 탄수화물이 몸에 충분히 있어야 근육을 늘리기 쉽다.
근력운동은 근육에 미세한 상처를 입힌 후 회복시키는 과정을 통해 근육의 양과 힘을 증가시킨다. 따라서 근력 운동을 할 때는 근육 회복을 위한 휴식 시간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횟수보다는 강도를 높여야 근육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근력운동 스케줄을 짤 때는 ‘주 몇 회’보다는 자신의 신체 능력과 운동 방법에 따른 적정한 횟수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고강도 근력운동을 집중적으로 하더라도 상체와 하체를 나눠 운동 스케줄을 세우면, 매일 효과적으로 근력운동을 할 수 있다.
- 김정아 기자 jungya@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