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4일은 '화이트데이 파이(π)데이 백설기데이?'…별별 이색데이

기사입력 2019.03.13 14:38
최근에는 특정한 날짜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한 ‘○○데이’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특히 다가오는 3월 14일은 화이트데이로 알고 있었지만, 그 외에 다양한 특별한 데이가 생겨났다. 파이데이, 백설기 데이 등 3월 14일의 이색데이를 알아보자.
  • 파이(π)데이
  • 사진=오리온 제공
    ▲ 사진=오리온 제공
    오리온이 3월 14일 '파이(π)데이'를 맞아 초코파이로 마음을 나누는 '파이데이 이벤트'를 진행한다. 파이데이는 수학자 자르투가 원주율 3.14(π)를 고안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진 날로 유럽, 미국 등 서양에서는 '파이(π)'와 발음이 같다는 점에 착안해 파이를 직접 만들어 가까운 이들에게 선물하는 전통이 있다.

    이벤트는 파이데이에 정(情)이 담긴 초코파이로 마음을 전하고 싶은 대상과 이유를 댓글로 남기면 된다.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초코파이 기프트 세트'(초코파이 오리지널·바나나·피스타치오&베리 총 3박스)을 증정한다.

    수학계에서는 3월 14일을 'π(파이)데이'로 부른다. 프랑스의 수학자 '자르투'가 세계 최초로 원주율 값을 '3.14'로 고안해낸 것을 기념하기 위한 날이다. 원주율 근사값 '3.14'에 맞춰 제정했다. 오는 15일에는 파이데이를 맞아 국내에서 주어진 시간 내에 파이값을 외우는 '원주율 외우기' 이색 대회가 개최된다. 이번 대회는 '감성수학레드 파이 데이'라는 이름으로 서강대학교에서 열리며, 1부에서는 강연 '재미있는 수학이야기'가, 2부에서는 본 행사가 열린다.


    백설기 데이
  • 사진=농촌진흥청 제공
    ▲ 사진=농촌진흥청 제공
    '백설기데이'는 상업적인 마케팅으로 시작된 화이트데이(White Day)에 사탕 대신 ‘티 없이 깨끗하고 신성한 음식’이란 뜻을 가진 우리민족 고유 음식인 ‘백설기 떡’을 선물함으로써, 쌀 소비를 촉진하고 우리 쌀 사랑정신을 고취하기 위해 2012년부터 시작되었다.

    백설기데이를 맞아 농림축산식품부와 농협 경제지주가 3월 14일 인천 삼산체육관에서 인천 전자랜드 프로농구단과 연계하여 '2019 백설기데이 러브페스티벌' 행사를 진행한다. 당일 진행되는 인천 전자랜드 프로농구 홈경기(vs 울산현대모비스) 관람객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할 예정이다.

    화이트 데이
  • 화이트 데이는 남성이 사랑하는 여성에게 사탕을 주며 사랑을 고백하는 연인들의 기념일 중 하나다. 화이트데이는 일본의 사탕 제조업자들이 밸런타인데이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만들었다고 전해진다. 또 하나는 러시아의 하바로프스크라는 지역에서 시작됐다는 설도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화이트 데이에 화장품을 비롯해 제과, 음식, 주얼리 등 다양한 이벤트 및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