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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대 멕시코시티 내 로마 지역을 배경으로 한 알폰소 쿠아론 감독의 영화 '로마'가 제76회 골든글로브에서 감독상과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했다.“나를 키워낸 여성들에 대한 깊은 애정을 담아 이 영화를 만들었다”라고 밝힌 알폰스 쿠아론 감독의 영화 ‘로마’는 한 중산층 가족의 젊은 가정부인 클레오(얄리차 아파리시오 분)의 시선으로 삶의 변화를 잔잔하게 담아낸 영화다.무엇보다 흑백화면으로 전개되는 이 영화는 장면마다 다양한 의미의 미장센을 담고 있다. 스토리의 잔잔한 지루함을 미장센으로 감싸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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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놀이를 하던 주인집 아이가 자신은 죽었다며 바닥에 눕자, 빨래하던 클레오가 같이 누우면서 하는 말이다.“죽는 것도 나쁘지 않네”빨래에서는 물이 떨어지고 있고, 다른 집들의 옥상에서는 일하는 사람들이 모두 빨래를 하는 배경으로 클레오와 한 아이가 아무런 말도 없이 누워있는 이 장면은 ‘쉼’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또한, 극 초반에 큰 차에 비해 좁은 주차장에 조심스럽게 주차를 하는 주인집 남자, 극 중반에는 주차장에 차를 심하게 긁으며 주차를 하는 주인집 여자, 그리고 마지막에는 작은 차로 바꾸며 주차장에 차를 대는 주인집 여자 등 감독은 심리의 변화를 미장센으로 설명하고 넘어가는 장면이 영화 속 곳곳에 숨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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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로마’는 한 가정이 불안감에 빠졌다가 다시 회복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삶의 변화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평안한 삶이란 무엇인지, 잔잔하게 보여준다.작년 12월 일부 영화관에서 개봉하고, NETFLIX를 통해 만날 수 있는 영화 ‘로마’는 중간의 미장센으로 전체 스토리의 지루함을 견뎌내면 짜릿한 마지막의 감동이 다가오는 영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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