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입안 가득 퍼지는 부드러움과 쫄깃함 맛볼까? 11월 제철 수산물 '해만가리비'

기사입력 2018.11.09 10:11
  • 사진출처=해양수산부
    ▲ 사진출처=해양수산부
    11월에는 어떤 수산물을 먹어야 풍성한 가을의 맛을 느낄 수 있을까? 해양수산부는 11월의 수산물로 ‘삼치’와 '해만가리비'를 추천했다. 그중 해만가리비의 효능과 맛있게 먹는 방법을 알아보자.

    해만가리비 효능

    미국의 대서양 연안에서 처음 생산된 해만가리비는 고수온에 강하고 성장이 빨라 생산된 해에 상품 출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2000년대 들어 국내에서도 양식이 이루어지고 있다.

    해만가리비는 다른 조개류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타우린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타우린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시키므로 고지혈증에 효과가 있다. 특히 아연함량이 달걀의 2배나 되는 양이 들어 있다. 아연은 남성 정자의 중요 성분이며, 성기능 향상효과가 있는 성분이다. 또한, 글리코겐, 글리신 및 호박산이라고 하는 맛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단맛과 더불어 감칠맛을 지니고 있으며, 날로 먹으면 그 질감이 부드러우면서도 맛이 좋다. 크기가 작다 보니 조리 시간도 별로 걸리지 않고 시원한 국물요리 뿐만 아니라 구이 등 다양한 요리에 이용될 수 있다.

    해만가리비 맛있게 먹는 방법
  • 사진출처=해양수산부
    ▲ 사진출처=해양수산부
    해만가리비를 관자버터구이로 먹을 때에는 조리시 너무 익히면 관자가 질겨지고 풍미기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적당히 익혀야 한다. 가리비 회로 먹을 때에는 먹기 전게 껍데기를 잘 씻고 10분 정도 물에 담가두면 짠맛을 제거할 수 있다.

    해만가리비 싸게 사는 방법

    해양수산부의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삼치, 해만가리비는 11월 한 달 동안 수산물 전문 쇼핑몰인 인터넷수산시장, 온라인 수협쇼핑에서 시중가격보다 10~2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