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

독도 생태계를 직접 탐사해보자! 국립중앙과학관 ‘독도 특별전’

기사입력 2018.07.31 10:08
  • 이미지=국립중앙과학관
    ▲ 이미지=국립중앙과학관

    독도의 자연 생태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과학탐사, 독도를 만나다’ 특별전이 9월 16일까지 국립중앙과학관 특별전시관에서 펼쳐진다.

    이번 특별전에는 과학자들이 독도의 생태계를 탐사할 때 실제로 사용했던 다양한 탐사 장비와 함께 직접 수집한 106종 130여 점의 독도 생물표본과 암석표본을 직접 확인하는 등 과학자들의 독도 자연 탐사 과정과 방법, 성과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다.

    또한, 관람객들은 독도 과학탐사대의 일원이 되어 독도의 하늘, 땅, 바다 생태계를 조사하고 탐사하는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전시관 내에는 어른들을 위한 독도 생물 컬러링, 내가 만드는 디지털 독도 바다, 독도 배경의 이미지 합성 체험, 독도를 지키는 삽살개인 흑미·백미와 셀카 찍기 이외에도 온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포토존이 곳곳에 숨겨져 있다.

    입체영상으로 독도의 바닷속 비경 감상하고, 독도수비대 강치의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는 영상관 ‘마린 시어터’도 준비되어 있다. 에프엑스기어(FXGEAR)사 등이 개발한 앱으로 하늘에서 독도를 탐험하는 가상현실 영상 ‘나는 독도다’도 체험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이번 특별전 관람 후기를 관람객 자신의 SNS에 소개한 학생 중 10명을 선정해 직접 독도를 방문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이벤트와 특별전 관람 인증샷을 올려주는 관람객 중에서 추첨을 통해 3D 프린터로 만든 독도 모형을 선물하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과학자가 되어 직접 독도를 탐사하는 형태로 관람객들에게 독도의 자연생태계에 대한 이해를 한층 넓힐 것으로 기대되는 독도 특별전 관람료는 무료이며, 전시를 더욱 효과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과학탐사 워크북이 관람객들에게 제공된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