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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 공연을 들으면서 일어나서 듣는 경우가 있다. 바로 헨델의 ‘메시아’ 2부 코러스 합창곡 부분인 ‘할렐루야(Hallelujah)’를 들을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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헨델이 56세(1741년)에 자선협회 음악회를 위해 만든 ‘메시아’는 찰스 제넨스의 대본에 곡을 붙인 '오라토리오' 곡이다.
이 곡을 들을 때는 그럼 왜 일어서서 들어야 할까? 1743년에 런던에서 ‘메시아’가 연주되었을 때 황제 조지 2세가 이 곡을 듣고 감동해서 2부 중 코러스 합창곡인 ‘할렐루야’를 들을 때 일어나서 들었기 때문이다. 그 이후 지금도 ‘할렐루야’가 합창되면 청중들은 모두 일어서서 듣는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헨델은 무려 2시간 30분이 넘는 이 곡을 24일 만에 작곡했다. 무엇보다 이 곡은 헨델의 수많은 오라토리오 중에서 최고의 걸작으로 불린다. 총 3부로 구성된 이 곡은 제1부는 ‘예언과 탄생’, 제2부는 ‘예수의 고난’, 제3부는 ‘부활과 영원한 생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온갖 기교를 통해 화려한 아름다움을 추구했던 헨델. 그의 곡 ‘메시아’ 중 합창곡인 ‘할렐루야’를 들어보자. 왕립합창단의 곡과 킹스 칼리지의 합창단이 부른 ‘할렐루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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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oyal Choral Society: 'Hallelujah Chorus' from Handel's Messia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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