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탐구

미혼남녀 59.1%, 짠돌이·짠순이 애인에게 불만…이럴 때 가장 싫어!

기사입력 2018.05.04 14:33
미혼여성 10명 중 7명은 애인의 구두쇠 데이트에 불만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내 애인이 짠돌이·짠순이라고 느끼는 순간은 언제일까? 애인의 짠돌이·짠순이의 좋은 점과 나쁜 점 등 '짠돌이·짠순이 연인'에 대한 설문결과를 알아보자.
  • 결혼정보회사 듀오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59.1%는 짠돌이·짠순이 연인에게 데이트 비용으로 불만을 가진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성은 남성 응답자 55.4%보다 높은 72.0%로 남성보다 불만이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 그렇다면 내 애인이 '짠돌이·짠순이'이라고 느끼는 순간은 언제일까? 남성의 경우 '데이트 비용을 내지 않을 때'란 답변이 67.9%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어 남성 2위는 '유독 돈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할 때' 12.6%, '오래된 물건을 많이 가지고 있을 때' 6.6% 순으로 나타났다.

    여성은 '저렴한 곳으로 데이트 코스를 잡을 때'가 34.4%로 가장 많았다. 또 '유독 돈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할 때'를 2위로 꼽았다. 뒤이어 '각종 기념일을 챙기지 않을 때' 16.4%, '데이트 비용을 지불을 피할 때' 9.0%, '오래된 물건을 많이 가지고 있을 때' 7.4% 등을 그 이유라고 설명했다.


  • 짠돌이·짠순이 애인에게 불만으로 여성은 '사사건건 구차한 일이 생길 것 같아서', 남성은 '다양한 데이트를 즐기지 못해서'를 가장 큰 불만이라고 답했다.

    1위에 이어 남성은 '하나하나 계산적인 모습을 보일 때마다 정 떨어져서'를 2위로 꼽았다. 또 '결혼 후에는 아껴서 살더라도 연애는 여유롭게 하고 싶어서' 17.9%, '사사건건 구차한 일이 생길 것 같아서' 11.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여성 2위는 '다양한 데이트를 즐기지 못할 것 같아서' 28.6%, 이어 '하나하나 계산적인 모습을 보일 때마다 정 떨어져서'를 3위로 꼽았다.

  • 반면 짠돌이·짠순이 애인의 장점은 '돈을 아껴가는 재미를 함께 느낄 수 있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어 '합리적인 데이트가 가능하다' 21.0%, '재테크 측면에서 배울 점이 많을 것 같아서' 17.4%, '다른 부분이 좋다면 문제없다는 생각이 들어서' 15.7%, '결혼자금을 모을 수 있어서' 13.2% 순으로 나타났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