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에서 이용자가 가장 많은 시내버스 노선과 철도 노선, 고속버스 노선은 어디일까? 전국의 버스정류장 중 이용 인원이 가장 많은 정류장은 어디일까? 대중교통 관련 이용자 현황을 살펴보자.
-
지역별 이용 인원이 가장 많은 버스 노선으로 서울은 정릉~개포동까지 운행하는 143번 버스로서 하루 평균 45,260명이 이용하였고, 경기도에서는 부천시 대장동 종점~여의도 환승센터를 잇는 88번 버스로서 하루 평균 41,862명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배차 간격이 짧고 중심상업지구나 전철을 따라 이동하여 승객수요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부산시에서는 해운대~사상구(모라주공)를 연결하는 31번 버스, 대구시는 북구 칠곡지구~대곡 주공단지를 연결하는 726번 버스, 인천시는 송도 인천대학교~송내역을 연결하는 8번 버스가 해당 지역에서 이용자가 가장 많은 노선으로 분석됐다. -
전국에서 이용 인원이 가장 많은 버스 정류장에는 서울시의 '사당역 정류장'이 하루 평균 36,385명이 이용해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경기도 '수원역·노보텔수원 정류장'이 32,164명, 3위는 인천시 '주안역 환승정류장'이 24,632명이 이용했다.
-
전국 철도 노선 중 최다 이용노선은 평일·토요일에는 서울→부산 하행 노선, 일요일은 부산→서울 상행 노선이었다.
-
전국 고속버스 노선 중 최다 이용 노선은 평일·토요일에는 천안종합터미널→서울고속버스터미널, 일요일은 센트럴시티터미널→광주종합터미널로 나타났다.
- 권연수 likegoo@chosun.com
- 그래픽= 고이정
최신뉴스
Copyright ⓒ 디지틀조선일보&dizz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