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혼남녀 10명 중 7명이 '모태솔로'와 연애를 하기 싫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큰 이유로는 하나부터 열까지 다 알려줘야할 것 같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그렇다면 모태솔로를 보면서 드는 생각과 연애를 하고 싶지 않은 이유 등 '모태솔로와 연애'에 대한 설문 결과를 알아보자.
-
결혼정보회사 듀오에서 미혼남녀를 대상으로 '모태솔로와의 연애'에 대한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주위의 모태솔로를 보면서 드는 생각으로 '왜 연애를 못 하고 지냈는지 궁금하다'가 37.9%로 가장 많았다.
또 '연애에 관심이 아예 없어 보인다' 22.7%, '눈이 매우 높은 것 같다' 15.5%로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그밖에도 '언제까지 모솔일 건지 궁금하다' 11.2%, '연애에 대한 환상이 너무 커 보인다' 7.2%, '아무 생각이 안 든다' 3.7%, '왜 연애를 못 해봤는지 알 것 같다' 1.7% 순으로 나타났다. -
응답자의 73.3%는 '모태솔로와 사귀고 싶지 않다'고 답했다.
-
그렇다면 모태솔로와 사귀고 싶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 미혼남녀 모두 '하나부터 열까지 다 알려줘야 할 것 같아서'를 모태솔로와 사귀고 싶지 않은 이유로 꼽았다. 남성 2위는 '모태솔로는 부담스러워서' 26.4%, '왠지 모르게 답답할 것 같아서' 24.5%, '스킨십이 능숙하지 않을 것 같아서' 11.0% 순으로 나타났다.
여성 2위 응답자 29.2%가 '왠지 모르게 답답할 것 같아서'라고 답했다. 이외에 '모태솔로는 부담스러워서' 18.4%, '애정 표현이 서투를 것 같아서' 9.2%, '혼자 앞서 나가 생각할 것 같아서' 4.3% 등을 사귀고 싶지 않은 이유라고 설명했다. -
반면 모태솔로와 연애하고 싶다고 응답 중 26.7%는 '내가 첫 연애라는 특별함 때문에'를 1위로 꼽았다. 성별로 살펴보면 1위에 이어 '연애 경험이 있는 사람보다 순수해 보여서' 26.5%가 2위를 차지했다. 또 '열정적인 연애를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21.1%, '내 말에 잘 따라줄 것 같아서' 7.0%, '주위에 이성이 거의 없어서' 5.4%, '나도 모태솔로라 같은 사람을 만나고 싶어서' 1.1% 순으로 나타났다.
여성도 '연애 경험이 있는 사람보다 순수해 보여서'가 2위에 올랐다. 그 밖에도 '주위에 이성이 거의 없어서' 15.5%, '열정적인 연애를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10.3%, '나도 모태솔로라 같은 사람을 만나고 싶어서' 4.6% 등을 모태솔로와 연애하고 싶은 이유로 꼽았다.
- 김경희 tongplus@chosun.com
- 그래픽= 강선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