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가로 주름, 세로 주름… 목주름 차이

기사입력 2018.02.12 11:00
목주름은 주로 노화와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얼굴은 관리로 노화 방지가 가능하지만, 상대적으로 목은 관리가 힘들기 때문에 세월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목에도 가로 주름이 있고 세로 주름이 있는데, 무슨 차이가 있을까.
  • 사진=야후 이미지 검색
    ▲ 사진=야후 이미지 검색
    가로 주름
    일반적으로 목주름이라고 하면 가로로 생긴 주름을 떠올린다. 가로 주름을 보고 나이를 감출 수 없다고 이야기를 하지만, 사실 가로 주름은 나이보다는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가로 주름의 원인이 되는 생활습관으로는 첫 번째로 너무 높은 베개를 사용하면 고개가 앞으로 구부러지기 때문에 가로 목주름의 원인이 된다. 베개를 베고 누웠을 때 정면을 바라보는 자세가 돼야 목주름을 예방할 수 있다. 두 번째로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목을 구부리게 되면서 주름이 생길 수 있다. 잘못된 눈높이와 자세로 인해 발생하는 거북목 또한 목주름의 원인이 된다
  • 세로 주름
    나이가 들면서 중력에 저항하는 피부의 힘이 약해져 생기는 것이 주름이다. 볼과 목의 연결 부분에 위치한 활경근은 입꼬리를 아래로 내리는 역할을 하는 얇은 근육으로써, 이 근육이 약해지면서 피부가 늘어지고 세로로 목주름이 생기는 것이다. 그러므로 노화를 나타내는 주름은 세로 주름이다.
  • 목에는 피지선이 잘 발달되어 있지 않고 건조하기 때문에 주름이 잘 생긴다. 하지만 꾸준한 영양 공급을 한다면 주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