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안구건조증 비상! 눈을 촉촉하게 만드는 방법은?

기사입력 2018.01.29 10:39
  • 사진=픽사베이
    ▲ 사진=픽사베이
    춥고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며 안구건조증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추위가 주춤할 때 찾아오는 미세먼지 역시 안구건조증을 악화시키는 요소다. 시야가 침침해지고 이물감이 지속하는 등 생활에 많은 불편을 초래하며, 자칫 결막염 등의 안구 질환으로 연결될 수 있다. 안구건조증을 완화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적절한 습도는 안구건조증을 완화한다. 따라서 실내가 너무 건조할 경우 가습기나 식물 등을 이용해 적절한 습도를 높여주고,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책 등을 볼 때는 자주 눈을 깜빡이고 30분에 한 번씩 휴식을 취하는 것이 눈의 건조감을 줄이는 데 도움 된다.

    눈꺼풀에 염증이 생겼다면, 눈 주위를 따뜻한 물수건으로 찜질한 후 속눈썹 주위를 가볍게 마사지하는 것이 도움 될 수 있다.안구건조증 완화 효과가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식품(들기름, 브로콜리, 호두, 고등어 등)이나 영양제, 비타민A와 항산화 성분으로 눈 건강에 도움 주는 당근, 베리류, 홍삼 등을 평소 자주 먹는 것도 안구건조증을 예방, 완화하는 좋은 방법이다.

    안구건조증이 심할 때 인공눈물을 넣는 것도 증상을 완화할 수 있지만, 제품별 성분이 달라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 증상이 심하거나 인공눈물을 장기간 상시 사용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 처방을 받아 사용해야 한다. 사용하는 인공눈물이 방부제가 든 다회용 제품이라면 독성이 약한 제품을 선택해 하루 4회 이하로 점안하는 것이 좋으며, 방부제가 없는 일회용 제품은 세균 번식이 쉬워 개봉 후 1회만 즉시 사용하고 바로 버려야 한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