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은냄비에 라면을 끓이면 왠지 라면이 더 맛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황금색 냄비에 팔팔 끓는 라면은 맛있지만, 건강상의 이유로 꺼리는 사람도 많은데, 양은냄비의 올바른 사용법을 알아보자.
-
양은냄비란
-
양은냄비는 알루미늄으로 만든 냄비로, 가볍고 열전도율이 높아 음식이 빨리 끓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사용법이 올바르지 않다면 알루미늄이 녹아 용출될 수 있으므로 사용 시 주의해야 한다.
-
처음 사용하기 전
-
양은냄비를 새로 장만했다면, 물을 넣고 끓인 후 사용하면 좋다. 이 과정을 통해 산화피막(내부부식을 보호하기 위해 알루미늄 산화물로 피복하는 것)을 견고하게 만들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사용 시 주의할 점
-
1. 금속 기구의 사용을 피해야 한다.
조리하거나 설거지를 할 때 금속 젓가락, 금속 수세미 같은 금속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금속이 냄비의 면을 긁으면서 코팅이 벗겨져 알루미늄이 용출하게 된다. 대신 나무로 된 주방기구나 부드러운 재질의 기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산·염분이 많은 식품은 피해야 한다.
김치, 식초, 토마토소스 등 산 성분이 강한 식품과 젓갈, 된장 등 염분이 높은 식품은 알루미늄을 녹이므로, 조리는 물론 보관도 피하는 것이 좋다.
3. 변색 혹은 흠집이 생겼다면 교체한다.
색상이 변하거나 흠집이 생겼다면, 세월을 담고 있는 제품이라는 생각을 버리고 과감히 버려야 한다. 틈새에 음식물 찌꺼기가 끼어 미생물이 번식할 수 있으며 알루미늄이 용출될 수 있다.
4. 전자레인지에 넣고 조리하면 안 된다.
양은냄비의 주소재인 알루미늄같은 금속제품은 전자레인지의 마이크로파가 통과하지 못해 음식이 데워지지 않을 뿐 아니라, 스파크가 생길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 임소민 limjh@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