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시장이나 마트에서 '잡곡' 살 때 알아두세요!

기사입력 2018.01.10 16:30
  • 사진출처=농사로 사이트
    ▲ 사진출처=농사로 사이트
    '오곡'은 다섯 가지 중요한 곡식을 이르는 말로 보통 오곡밥의 재료로 쓰이는 쌀, 팥, 수수, 조(또는 기장), 콩을 말한다.

    팥은 몸 속 나트륨을 분해,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식이섬유와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 만성신장염과 고혈압에 효과가 있다. 콩은 비타민, 철분, 단백질이 풍부해 우울증, 골다공증,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심장병과 고혈압의 위험을 낮춰준다. 차조는 식이섬유와 무기질, 비타민이 풍부하고,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해 소변배출을 돕고 대장을 튼튼하게 해준다. 수수는 방광의 면역기능 증진과 항바이러스 효과로 감기 등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되고, 항암 효과도 탁월하다. 찹쌀은 성질이 따뜻해 소화기관의 부담을 줄여서 노약자가 음식을 섭취하는데 도움을 준다.

    오곡으로 할 수 있는 요리로는 '오곡연잎밥', '오곡불고기부리토', '오곡강정' 등이 있다.

    잡곡 구입요령
  • 잡곡을 살 때는 입자가 부서지지 않고 낟알이 고르며 가루가 많지 않은 것을 소량 구입한다. 너무 마르거나 습기가 있으며 어두운 것은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잡곡 보관과 손질법
    잡곡은 소량 구입하고 개봉 후 냉장보관하며, 오래된 잡곡은 가끔 햇볕을 쪼여 주어서 건조하게 보관한다. 직사광선을 피하고 밀봉하거나 포장을 개봉하지 않아도 벌레가 생길 수 있으므로 냉장보관이 가장 안전하다.

    잡곡을 손질할 때에는 벌레 먹은 것이나 잡티를 골라낸 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으면 된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