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판 상품은 남들은 없는 나만의 것을 가지고 싶어 하는 소비자들의 심리를 자극해 구매욕을 불러일으킨다. 직장인 53.9%는 '한정판일 때 구매 욕구가 더 크다'고 답했다. 한정판 상품에 구매 욕구가 더 큰 이유와 한정판 상품을 구매한 경험을 살펴보자.
-
전체 응답자의 53.9%가 한정판 상품일 때 구매 욕구를 더 크게 느낀다고 답했다. 이어 '별로 느끼지 않는다'가 25.4%, '전혀 느끼지 않는다'는 20.8%였다.
-
한정판 상품에 구매 욕구가 더 큰 이유는 '남들이 없는 것을 가졌다는 심리적 만족감 때문'이 44.8%로 가장 많았다. 이어 '사두면 기념이 될 것 같아서' 28.3%, '지금 아니면 살 수 없다는 생각 때문에' 25.6% 순이었고, '더 높은 가격으로 되팔 수 있어서'라는 답변도 0.9%나 됐다.
-
한정판 상품의 경우 일반 상품보다 높은 경우가 많은데,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응답자의 31.6%는 '소비자의 한정판 소장 심리를 이용하는 것 같아 이해할 수 없다'라는 부정적 생각을 보였다. 이어 '일정 기간만 판매하는 시즌 상품이므로 이해할 수 있다' 25.9%, '특별해 보이지 않는 상품이 비싼 값에 거래되므로 이해할 수 없다' 22.7%, '개수 제한이 있어 어쩔 수 없으므로 이해할 수 있다' 19.3%로 나타났다.
-
한정판 상품을 구매한 경험에 대해 직장인의 73.2%는 '한정판 상품을 구매한 적이 있다'고 답했고 '구매한 적 없다'는 26.8%였다.
- 권연수 likegoo@chosun.com
- 그래픽= 강선경
최신뉴스
Copyright ⓒ 디지틀조선일보&dizz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