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찬바람 불면 생각나는 '호빵', 이제는 '팥 피자'까지? 이색 음식 조리법

기사입력 2017.12.14 11:08
  • 요즘처럼 영하의 날씨에는 호호 불며 먹는 호빵이나 붕어빵 그리고 영양 가득한 팥죽이 생각난다. 예부터 우리 조상들은 달이 가장 긴 동짓날에는 팥죽을 쒀먹으며 추운 겨울을 잘 이겨 낼 수 있기를 기원하고 액운을 물리쳐왔다.

    따뜻한 성질을 지닌 팥은 겨울에 먹어야 몸에 더욱 좋은데, 흔하게 먹을 수 있는 찐빵부터 팥을 이용해 만들 수 있는 피자까지 이색 조리법을 알아보자.

    단팥찐빵(10개 분량)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재료

    ▶ 팥앙금 재료 : 팥(350g), 설탕(200g), 소금(1t), 계핏가루(½t), 물엿(5T)
    ▶ 호빵반죽 : 중력분(300g), 드라이이스트(8g), 베이킹파우더(4g), 소금(4g), 설탕(30g), 포도씨유(2T)


    만드는 법

    1. 팥은 흐르는 물에 헹궈 2~3배의 물을 부어 반나절 이상 불린다.
    2. 냄비에 불린 팥과 잠길 정도의 물을 넣어 끓어오르면 체에 밭친다.
    3. 다시 냄비에 팥을 넣고 물(6컵)을 부어 물기가 거의 사라지고 부드럽게 으깨질 때까지 중간 불로 4~50분간 끓인다.
    4 설탕, 소금(1t), 계핏가루, 물엿을 넣고 눌어붙지 않도록 저어가며 끓여 팥앙금을 완성한다.
    5. 물기가 사라지면 불을 꺼 차게 식힌 뒤 40g씩 10개로 분할해 동그랗게 굴린다.
    6. 중력분에 이스트와 베이킹파우더, 소금(4g), 설탕(30g)을 넣어 살짝 덮어 섞는다.
    7. 포도씨유(2T)와 미지근한 물(170ml)을 넣고 겉이 매끄러워질 때까지 치댄다.
    8. 10등분한 뒤 젖은 면포를 덮어 15분간 1차 발효한다.
    9. 반죽을 넓게 펼치고 팥앙금을 올려 동그랗게 감싼다.
    10. 이음매가 밑으로 가도록 유산지 위에 올려 따뜻한 곳에서 30분간 2차 발효시킨다.
    11. 김이 오른 찜기에 올린 뒤 면포로 감싼 뚜껑을 덮어 중간에 열지 않고 중간 불로 15분간 찐다.


    팥리소토(2인분)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재료

    ▶ 주재료 : 팥(1컵=180g), 율무(1/3컵=50g), 찹쌀(1/3컵), 양파(1/4개), 무가당 두유(2/3컵)▶ 부재료 : 쪽파(1대), 대추(2개)
    ▶ 양념 : 식용유(2), 다진 마늘(1T), 소금(1t), 후춧가루(약간)


    만드는 법

    1. 팥과 율무, 찹쌀은 각각 흐르는 물에 헹군 뒤 넉넉히 물을 부어 반나절 이상 불린다.
    2. 냄비에 불린 팥과 잠길 정도의 물을 넣어 끓어오르면 물만 따라 버린다.
    3. 다시 물(5컵)을 부어 20분간 삶아 체에 밭친 뒤 팥물은 따로 둔다.
    4. 양파는 다지고, 쪽파는 송송 썰고, 대추는 씨를 제거한 뒤 돌돌 말아 송송 썬다.
    5.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2)를 두른 뒤 양파와 다진 마늘을 넣어 향이 올라올 때까지 볶는다.
    6. 물기 뺀 율무와 찹쌀, 삶은 팥을 넣어 4분간 볶다가 팥물을 2~3번에 나눠 부어가며 끓인다.
    7. 재료가 전체적으로 부드럽게 익으면 두유를 부어 농도가 걸쭉해질 때까지 끓인다.
    8.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 뒤 그릇에 옮겨 담고 쪽파와 대추로 장식한다.


    팥멸치자반(5~6인분)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재료

    ▶ 주재료 : 팥(1½컵=220g), 볶음용 멸치(2컵)
    ▶ 부재료 : 간장(4.5T), 물엿(8T), 참깨(약간)


    만드는 법

    1. 팥은 깨끗하게 씻어 물에 담가 40분 정도 불린다.
    2. 냄비에 불린 팥과 물(3컵)을 넣어 끓어오르면 물을 따라내고 다시 물(3컵)을 넣고 25분간 삶아 체에 밭친다.
    3. 멸치는 마른 팬에 1분간 볶는다.
    4. 냄비에 삶은 팥, 간장, 물엿, 물(1컵)을 넣고 골고루 저어가며 끓인다.
    5.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이고 15분간 조린다.
    6. 잔멸치를 넣어 골고루 섞고 3분간 조린 뒤 참깨를 뿌린다.


    팥피자(1판 분량)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 사진출처=농촌진흥청
    재료

    ▶ 주재료 : 드라이이스트(3g=⅓T), 소금(½t), 강력분(300g), 팥(½컵)
    ▶ 부재료 : 올리브유(⅔T), 소금(⅓T), 설탕(¼컵), 올리고당(⅓컵), 식용유(1½T)
    ▶ 토핑재료 : 슈레드 모차렐라치즈(3½컵), 깐밤(3개), 아몬드 슬라이스(2T)

    만드는 법

    1. 강력분에 소금(½t)을 미리 섞어두고 따뜻한 물(⅔컵)에 이스트(3g)을 녹인 다음 조금씩 부어가며 반죽한다.
    2. 날가루 없이 뭉쳐지면 올리브유(⅔T)를 넣고 손에 붙지 않을 때까지 치댄 뒤 비닐백에 넣어 30분간 발효한다.
    3. 팥은 끓는 물(3컵)에 5분간 끓인 뒤 물을 버리고 다시 물(3컵)을 넣고 중간 불로 끓인다.
    4. 팥이 부드럽게 익으면 소금, 설탕과 올리고당을 넣고 자작하게 조린 뒤 불을 끄고 식힌다.
    5. 발효된 반죽을 밀대로 민 뒤 식용유(1½T)를 바른 틀 밑면과 옆면에 펴서 넣는다.
    6. 치즈를 뿌린 뒤 조린 팥을 얹는다.
    7. 굵게 다진 깐밤과 아몬드 슬라이스를 뿌리고 반죽 가장자리를 안으로 접는다.
    8. 220℃로 예열한 오븐에 20분간 굽는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