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9월 제철 수산물] 9월 놓쳐서는 안 될 수산물 3종

기사입력 2017.09.01 11:18
  • 해양수산부는 매월 이달의 어식백세 수산물을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9월에 선정된 수산물은 가을 별미 ‘전어’와 담백한 보신 음식 ‘향어’, 씹히는 맛이 일품인 '키조개'다. 9월에 제철을 맞은 전어, 향어, 키조개의 효능과 맛있게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놓칠 수 없는 가을 별미 '전어'

    가을철 대표 생선으로 꼽히는 전어는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불포화지방산과 필수 아미노산 등 영양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또한, 전어는 뼈째 먹는 생선으로 칼슘 함유량이 많아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특히 가을철 전어는 봄철보다 지질의 함유량이 3배가량 많아 고소함이 최고조에 달하므로, 소금구이·회무침 등으로 먹었을 때 그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담백한 보신 음식 '향어'

    향어는 육질이 단단해 식감이 좋고, 비린내가 없으며, 잔가시가 없다. 살코기 부분이 많은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고혈압, 성인병, 비만 예방은 물론 피부 미용에도 좋다. 향어는 맛이 담백하여 민물 회로 인기가 많으며 푹 고아 보신용으로 먹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매운탕, 찜, 소금구이, 튀김 등 다양한 요리로 사랑받고 있다.

    씹히는 맛이 일품 '키조개'

    키조개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타우린, 메티오닌 등 함황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간장의 해독작용을 도우며, 간 질환 및 담석증 치료에 도움이 된다. 살이 고소하고 담백하여 특별한 양념을 하지 않고도 고유의 맛을 즐길 수 있으므로 구이나 얇게 썬 회로 먹는 것이 좋다. 키조개는 특히 쇠고기나 돼지고기 삼겹살과 같이 구워 먹으면, 고기의 기름을 제거해 주고 키조개의 독특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