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뉴질랜드의 기후와 날씨

  • 디지틀조선일보
기사입력 2017.03.31 11:53
  • 뉴질랜드는 온대 기후대에 속하며 강우량이 다소 높은 편이고 일조시간이 길다.
    북단 파노스(Far North) 지역은 여름에 아열대 기후를 나타내고, 남섬의 산악 지역에서는 겨울에 수은주가 영하 10도까지 내려가지만, 바다로 둘러싸인 뉴질랜드 대부분 지역에서 온화한 해양성 기후를 즐길 수 있다.

    평균 기온은 남쪽으로 갈수록 내려간다. 연중 1월과 2월이 가장 따뜻하고 7월이 가장 춥다. 여름철 낮 최고 기온이 평균 20~30ºC, 겨울에는 10~15ºC를 기록한다.

    뉴질랜드기상청(Met Service) 웹사이트에서 뉴질랜드 날씨를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 뉴질랜드의 기후와 날씨


    1. 계절과 옷 입기
    남반구에 있는 뉴질랜드의 사계절은 지구의 다른 절반인 북반구와 정반대이다.

    [여름: 12월~2월]

    뉴질랜드 여름 기온은 20~30도 정도로 따뜻하거나 덥다. 대부분 지역에서 낮에는 반바지와 반소매나 소매 없는 셔츠를 입고, 밤에는 그 위에 얇은 재킷만 걸쳐도 충분하다.

    [가을: 3월~5월]

    여름보다 기온이 약간 떨어지는 시기로, 쾌적한 뉴질랜드 날씨를 즐길 수 있다. 얇고 긴 바지나 짧은 바지에 긴소매나 반소매 셔츠를 받쳐 입으면 된다. 해가 지면 기온도 떨어지므로 따뜻한 스웨터도 준비한다.

    [겨울: 6월~8월]

    남쪽에는 눈이 내리고 북쪽에는 비가 오며, 뉴질랜드 대부분 지방에 추운 날씨가 이어진다. 대부분 지역에서 청바지나 진, 긴소매 웃옷과 코트가 필요한 계절이다. 스키장으로 갈 때는 내복, 장갑, 두툼한 스웨터를 준비하자.

    [봄: 9월~11월]

    봄 날씨는 다채롭다. 춥고 서리가 내리는가 하면, 맑고 햇볕이 따스하고, 더울 때도 있다. 뉴질랜드에서 봄을 지낼 계획이라면 이 모든 날씨에 대비하자. 청바지나 진이 좋고, 여러 겹으로 입을 수 있는 상의를 준비해서 필요에 따라 벗거나 덧입을 수 있도록 한다.


    2. 하루에 사계절

    뉴질랜드 날씨는 변화무쌍하다. 하이킹 등 야외 활동에 나설 때는 급격한 날씨 변화에 대비하자.

     
    3. 햇빛

    뉴질랜드 대부분 지역의 연간 일조시간이 2,000시간이 넘고, 특히 베이오브플렌티, 혹스베이, 넬슨/말버러 지방은 2,350시간 이상을 자랑한다. 서머타임을 실시하는 여름에는 오후 9시 30분까지 해가 지지 않는다. 다른 나라에 비해 대기 오염이 비교적 적은 뉴질랜드는 자외선 수치가 매우 높다.

    9월에서 4월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 사이에는 잠깐만 햇볕에 노출돼도 일광 화상을 입을 수 있고, 흐린 날도 위험하다. 바깥에 나갈 때는 아래 세 단계를 지켜 여름 휴가를 건강하게 보내자.

    a. 가능한 한 그늘에 있도록 한다.
    b. 셔츠, 모자, 선글라스를 착용한다.
    c. 자외선차단제(SPF 30 이상)를 바르고, 2시간마다 덧바른다.

    4. 비

    뉴질랜드는 평균 강우량이 높은 편이고 연중 고르게 내린다. 뉴질랜드 북부와 중부 지역은 여름보다 겨울에 비가 많이 오고, 반대로 남부 지역에서는 겨울철에 비가 가장 적게 내린다. 높은 강우량 덕택에 고유종 나무가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고, 목축과 원예에도 이상적이다.

    5. 눈

    6월부터 10월까지 지역에 따라 눈이 오지만, 그 외의 기간에도 간간이 추위가 엄습할 수 있다. 뉴질랜드에서 눈이 오는 곳은 대부분 산간지역으로, 북섬의 중앙고원 지대와 남섬의 서던알프스가 대표적이다. 내륙의 캔터베리와 오타고 지방에도 눈이 많이 내린다.

  • 디지틀조선일보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