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외국인이 즐겨찾는 전통시장] '서울편', 남대문시장, 동대문시장, 광장시장 등

기사입력 2018.03.17 07:13
이제 전통시장은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 즐길 거리로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들도 즐겨 찾는 지역 명소가 되고 있다. 그렇다면 외국 관광객이 좋아하는 전통시장은 어디고, 어떤 특징이 있을까? 중소기업청이 선정한 '외국인이 즐겨 찾는 전통시장'을 소개한다.
  • 즐길거리 시계골목, 카메라골목, 문구골목, 그릇 및 수입품 상가골목
    주변 관광지 덕수궁, 남산타워, 청계천, 남대문, 인사동
    찾아가는 길 지하철 4호선 회현역 5·6·7번 출구에서 도보 5분

    600년이란 역사를 갖고 있는 남대문시장은 외국인이 가장 많이 찾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통시장이다. '없는 게 없다'는 남대문시장은 편안한 동선을 따라 다양한 상품을 구경할 수 있으며, 물건을 비교·분석해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이다. 특히 1988년 서울올림픽 때부터 시작된 갈치음식점들이 인기를 끌며 지금의 특화골목이 된 갈치조림골목은 이곳의 핫플레이스다.

  • 즐길거리 동대문패션위크, 서울패션위크, 청계수상패션쇼
    주변 관광지 남산타워, 청계천, 덕수궁, 창경궁, 종묘
    찾아가는 길 지하철 1호선 동대문역 8번 출구~2호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14번 출구

    24시간 쇼핑이 가능한 명실상부한 관광 명소인 동대문시장은 100년 전통을 가진 패션 도매시장이다. 최신 의류와 패션잡화를 원스톱 시스템으로 기획·생산·판매하며, 외국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쇼핑타운마다 마련된 옥외공연장에서는 가수 초청공연과 비보이쇼, 댄스경연 등 다양한 이벤트가 열려 외국인들의 야간 투어 코스로도 유명하다.
  • 즐길거리 먹거리 장터, 구제품 상가, 시장 패션쇼
    주변 관광지 인사동, 창덕궁, 창경궁, 청계천

    100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광장시장은 최근 중국인 관광객들로부터 서울 10대 한류 명소로 선정됐다. 시장 골목에 있는 90여 개의 식당과 빈대떡, 마약김밥, 순대 등 다양한 먹거리가 이곳의 자랑이다. 특히 이곳의 특산품인 한복 원단과 커튼, 침구류 등이 좋은 품질의 원단과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인정받고 있다.
  • 즐길거리 도시락 카페 통(通), 천연 화장품 만들기, 공방 DIY 체험
    주변 관광지 덕수궁, 청계천, 창덕궁, 남대문, 인사동, 남산타워
    찾아가는 길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 2번 출구에서 도보 7분

    한국적이면서도 아기자기한 통인시장은 경복궁 서쪽 마을인 서촌에 위치했다. 특히 엽전(한 냥당 500원)을 구입한 후 가맹점포에 지불하면 시장 내 음식을 뷔페 이용하듯 자유롭게 도시락에 담아 먹을 수 있어 내·외국인 모두에게 색다른 재미를 주고 있다.
  • 즐길거리 꾸러미 상품, 망과휴, 복합문화공간 SPACE2012
    주변 관광지 망리단길 커피거리, 817워크샵, 하늘공원
    찾아가는 길 지하철 6호선 망원역 2번 출구에서 도보 5분

    망원시장은 주민들의 생활권에서 벗어나 문화예술 공간의 한 축으로 통하고 있다. 예능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 육중완 편을 통해 방송을 탄 후 망원동 핫플레이스로 떠오른 이곳 망원시장은 젊은이들의 데이트 코스와 외국인 관광객들의 필수 관광 코스로 사랑받고 있다.
  • 즐길거리 한복·혼수용품, 수유마을 작은 도서관, 생생클럽
    주변 관광지 북한산 둘레길, 성북예술창작센터, 화계사 템플스테이
    찾아가는 길 서울지하철 4호선 미아역 8번 출구에서 도보 8분

    수유마을시장은 350여 개의 상가로 이뤄진 중대형 규모의 시장으로 세 개의 각기 다른 시장이 하나의 시장을 이루고 있다. 바로 의류나 잡화 등을 판매하는 수유시장과 수유전통시장, 재래 수유전통시장이다. 시장 내에는 상점 정보와 시장 지도를 4개 국어로 서비스하는 무인정보 단말기가 설치되어 있으며, 쫄깃한 맛과 저렴한 가격의 꽈배기와 찹쌀도넛이 특히 유명하다.
  • 즐길거리 먹자골목, 한옥거리, 이상의 집, 상점가 축제
    주변 관광지 동의동 백송터, 쌍홍문터, 청계천 발원지, 윤동주 문학관, 황학정
    찾아가는 길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 2번 출구에서 도보 1분

    세종음식문화거리는 우리나라의 고유한 서민 음식의 정수를 느낄 수 있는 곳으로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 관광객에게 인기가 많다. 상점가의 80% 이상이 음식점과 주점으로 구성돼 있으며, 우리나라 전통음식인 전과 막걸리를 저렴하게 맛볼 수 있다.
  • 즐길거리 영프라자, 칠공주 떡볶이, 먹거리 골목, 한복 전시관
    주변 관광지 마리오아울렛, 현대아울렛, W mall
    찾아가는 길 지하철 7호선 남구로역 6번 출구에서 도보 6분

    오랜 전통의 점포들과 창의성이 돋보이는 청년 상인들의 점포가 한 공간에 있는 구로시장은 과거와 현재가 공존한다. 추억의 과자와 장난감을 파는 '추억점빵', 시골마을 슈퍼 같지만 해외 식품부터 잡화 등 흔히 볼 수 없는 상품까지 취급하는 '쾌 슈퍼', 다양한 디자인 상품이 진열된 '아트플라츠' 등 매력적인 점포들이 줄을 잇는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