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설날에는 왜 떡국을 먹을까?

기사입력 2017.01.28 07:00
  • 사진제공=농촌진흥청
    ▲ 사진제공=농촌진흥청
    설날에 먹는 대표 음식 '떡국'에는 가족의 안녕과 풍족한 한해를 기원하는 마음이 깃들어 있다. 길게 뽑은 가래떡에는 가족들의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마음이, 엽전 모양으로 얇게 썬 떡은 재화를 상징하며 부귀와 풍요를 비는 의미가 담겨 있다.

    농촌진흥청은 설을 맞아 가래떡을 만들어 떡국 요리에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기능성 쌀의 종류와 효능 그리고 떡국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홍국쌀

    붉은 누룩곰팡이인 홍국균을 접종해 발효한 ‘홍국쌀’은 주요 기능 성분인 모나콜린K가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혈액 내 불필요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고지혈증 및 고혈압 환자가 있는 가정에 좋다.


    영안,하이아미

    성장기 어린아이가 있는 가정은 성장호르몬 생성에 필요한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 함량이 높은 '영안'이 좋다. '영안'은 성장과 소화를 돕는 라이신 성분이 일반벼보다 11%이상 많아 일명 '키크는 쌀'로 불린다. 라이신은 체내 합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식품으로 섭취해야 하는 성분이다. '하이아미' 또한 필수아미노산 함량이 높고 밥맛이 우수해 성장기 청소년 급식용이나 이유식, 영양식에 활용하면 좋다.


    흑진주

    안토시아닌이 다량 함유돼 항산화 활성이 우수한 '흑진주'는 눈 건강 유지와 인체 내 노화관련 물질 생성 억제에 효능이 있다. 시력이 약한 가족 구성원이 있거나 노화 예방에 관심 많은 가정에서 활용하기에 적합하다.


    떡국 만드는 법
  • 사진제공=농촌진흥청
    ▲ 사진제공=농촌진흥청
    ① 쌀을 4시간 이상 충분히 불려 물기를 뺀 후 빻아 가루를 내어 찐다. 흰떡을 길게 뽑아 얇게 썬다.
    ② 사골은 핏물을 뺀 후 뽀얗게 우러날 때까지 삶는다.
    ③ 육수는 식으면 기름을 걷어 내고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맞춰 끓인다.
    ④ 쪽파와 계란지단, 쇠고기 살을 알맞게 썰어 준비해 둔다
    ⑤ 육수가 끓으면 다진 마늘을 넣고 떡국 떡과 함께 끓인다.
    ⑥ 그릇에 담고 고명을 함께 얹어 낸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