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해넘이, 해맞이 보며 행사를 즐길 수 있는 어촌체험마을

기사입력 2016.12.27 17:20
  • 2017년 정유년(丁酉年) 새해맞이를 하기 좋은 해넘이, 해맞이 명소는 어디가 있을까? 해양수산부는 아름다운 바다를 배경으로 한 해넘이와 해맞이를 볼 수 있고, 다양한 행사를 체험할 수 있는 어촌체험마을을 선정하여 추천했다.


    동해 어촌체험마을
    강원 속초 '장사마을'/ 경북 울진 '구산마을'/ 부산 영도 '동삼마을'
  • 장사마을 해맞이축제/사진=바다여행
    ▲ 장사마을 해맞이축제/사진=바다여행
    아름다운 일출을 볼 수 있는 동해 어촌체험마을 방문객에게는 마을 주민과 함께하는 낚시·통발 체험과 싱싱한 겨울 수산물이 준비되어 있다. 청정한 동해 바다에서 잡아 올린 활어 회와 대게, 문어 등 지역의 별미를 맛보고, 마을 주민들이 준비한 떡국을 함께 나눠먹으며 새해를 따뜻하게 맞이할 수 있다.

    특히 경북 울진 구산마을에서는 마을 주민과 방문객들의 무사한 한 해를 기원하는 새해맞이 고사를 지낼 예정으로 도시에서 온 방문객들에게는 독특한 체험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서해 어촌체험마을
    경기 화성 '제부마을', '국화마을', '궁평마을'/ 전남 무안 '송계마을'
  • 경기화성 궁평어촌체험마을의 해넘이풍경/사진=해양수산부
    ▲ 경기화성 궁평어촌체험마을의 해넘이풍경/사진=해양수산부
    낙조가 유명한 서해안에 위치한 어촌체험마을 네 곳에서는 해돋이와 해넘이 행사를 모두 진행한다. 특히 경기 화성에 위치한 궁평마을을 찾는다면, 연 날리기와 풍등 날리기로 한 해 근심을 털어버리고 마을에서 준비한 희망기원제에 참여하여 마을 인심만큼이나 따뜻한 떡국을 먹으며 풍성한 연말연시를 보낼 수 있다.

    겨울 별미로 손꼽히는 굴과 생김빈대떡, 인절미 등 맛있는 음식을 맛볼 수 있는 무료 시식회도 열린다. 같은 화성시에 위치한 국화마을에서는 해넘이 행사와 함께 모두가 어우러지는 노래자랑과 경품추첨으로 행사의 즐거움을 더한다.


    남해 어촌체험마을
    전남 강진 '서중마을'/ 전남 고흥 '안남마을'/ 경남 통영 '예곡마을'
  • 전남강진 서중어촌체험마을의 해돋이풍경/사진=해양수산부
    ▲ 전남강진 서중어촌체험마을의 해돋이풍경/사진=해양수산부
    전남 강진 서중마을에서는 동리 풍물놀이를 관람하고 직접 김 만들기, 굴 캐기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고흥 안남마을도 굴 캐기 체험을 준비하는 동시에, 어린 손님들을 즐겁게 해 주기 위한 모듬북 공연과 풍선 날리기 등 다채로운 행사를 함께 준비하였다. 아울러, 경남 통영 예곡마을에서는 손님들을 위한 톳 채취 체험, 선상낚시 체험을 준비하였으며 남해의 명소 망산(望山)이 인접해 있어 아름다운 겨울 풍광을 즐길 수 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