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금융꿀팁] 안전하고 돈 안 드는 '신용등급 조회 노하우'

기사입력 2017.11.23 09:11
  • 사진 출처 : 픽사베이
    ▲ 사진 출처 : 픽사베이
    금융감독원은 국민들이 일상적인 금융거래 과정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실용금융정보(금융꿀팁)를 알기 쉽게 정리하여 홈페이지를 통해 게시하고 있다. 그중에서 '신용등급 올리는 노하우(신용등급 무료 확인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년 3회까지 무료로 신용등급 확인 가능
  • 금융거래에 있어 신분증과 같은 '신용등급',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한 첫걸음은 자신의 신용등급이 몇 등급인지를 수시로 확인하는 등 평소 신용등급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다.

    개인신용등급은 신용조회회사인 '나이스평가정보'와 '코리아크레딧뷰로'에서 금융거래 실적 등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책정한다. 자신의 신용등급을 알고 싶은 사람은 누구든지 신용조회회사(CB)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 접속하여 4개월에 한번씩 1년에 총 3회까지 무료로 확인해볼 수 있다. 아래 두 사이트를 통해 신용등급을 확인해 보자.


    나이스지키미

    ① https://www.credit.co.kr에 접속
    ② '무료신용조회' 클릭
    ③ '전국민 무료신용조회 신청' 클릭
    ④ '신용평점관리' 클릭
    ⑤ 신용등급 확인


    올크레딧

    ① http://www.allcredit.co.kr에 접속
    ② '전국민 무료신용조회' 클릭
    ③ '열람하기' 클릭
    ④ 신용등급 확인

    1년에 3회를 초과하여 신용등급을 확인하고자 하는 사람은 신용조회회사(CB)에 일정비용을 지불하고 자기의 신용등급을 확인할 수 있다.
  • 신용등급 확인으로 인한 등급 하락은 없음

    신용등급을 확인(조회)하더라도 신용등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과거에는 신용조회사실이 신용등급에 영향을 준 적이 있으나 2011년 10월 이후부터는 신용등급조회 사실은 신용평가에 반영하지 않도록 개선되었다.


    신용등급에 대한 이의제기도 가능

    자신의 신용등급에 이의가 있을 경우에는 우선 신용조회회사 고객센터를 통해서 신용등급 산출 근거 등을 확인하고 설명들을 수 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