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층청은 매월 초에 이달의 식재료를 선정해 조리법을 소개 하고 있다. 12월 농촌진흥청이 추천하는 이달의 식재료는 '참다래', '시금치', '동부' 3가지다. 3가지 식재료 중 '참다래'를 이용해 만든 별미음식으로 '참다래차', '참다래닭구이', '참다래샐러드'의 조리법을 소개한다.
-
참다래와 키위
참다래와 키위는 다래나무과에 속하는 과일이다. 키위는 생김새가 뉴질랜드의 국조인 키위새를 닮았다 하여 '키위'라고 이름이 붙여졌는데, 개량된 과일이 우리나라로 넘어와 '양다래'라고도 불리다가 제주 및 남해안 등 따뜻한 지역에서 재배되기 시작해 '참다래'라는 이름으로 바꿔 부르고 있다.참다래의 효능과 고르는 법
참다래는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고, 변비 해소 효과가 좋은 건강기능성 과일이다. 또한, 임산부에게 필요한 엽산이 풍부하고, 단백질 분해효소가 많아 고기를 부드럽게 하고 소화를 도와준다. 참다래를 고를 때에는 껍질에 윤이 나고 모양이 어디 한군데 치우치지 않는 둥그스름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손가락으로 눌러보았을 때 딱딱한 것 보다는 어느 정도 말라말랑한 참다래가 제대로 익은 상태라고 보면 된다.참다래차 (700ml) -
재료
▶주재료: 참다래(5개), 귤(2개), 설탕(120g)
▶부재료: 베이킹소다(2큰술)만드는 법
1. 참다래는 껍질을 벗겨 납작하게 썬다.
2. 귤은 베이킹 소다를 녹인 물에 껍질을 문질러 씻은 뒤 찬물에 헹군다.
3. 귤도 둥근모양을 살려 납작하게 썬다.
4. 볼에 참다래, 귤, 설탕(2/3 분량)을 넣고 버무린다.
5. 밀폐용기에 버무린 재료를 담고 남은 설탕으로 윗면을 덮어 밀봉한다.
6. 컵에 청을 담고 뜨거운 물을 붓는다.참다래닭구이 (2인분) -
재료
▶주재료: 참다래(3개), 닭다릿살(4쪽=400g), 양배추(100g), 당근(1/6개)
▶부재료: 간장(4큰술), 황설탕(1큰술), 케첩(4큰술), 다진 마늘(1작은술), 참기름(1작은술), 설탕(1/2작은술), 소금(약간), 식초(1큰술), 올리브유(2큰술)만드는 법
1. 참다래는 껍질을 벗기고 강판에 갈아 즙을 낸다.
2. 참다래즙에 간장, 황설탕, 케첩, 다진 마늘, 참기름, 물(1/3컵)을 넣어 섞는다.
3. 2에 닭다릿살을 넣어 15분간 재운다.
4. 양배추와 당근은 채 썬다.
5. 채 썬 양배추와 당근에 설탕, 소금, 식초, 올리브유를 넣어 버무린다.
6. 팬에 양념에 재운 닭다릿살을 올리고, 남은 양념을 발라가며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7. 접시에 구운 닭다릿살과 양배추당근 샐러드를 곁들인다.참다래샐러드 + 동부후무스(2인분) -
재료
▶주재료: 동부(1컵), 참다래(2개), 미니 단호박(120g), 브로콜리(1/4개), 두 가지 색 파프리카(1/2개 씩), 느타리버섯(100g)
▶부재료: 소금(1/2작은술), 후춧가루(약간), 올리브유(3큰술), 참깨(1큰술), 마늘(1쪽), 레몬즙(2큰술)만드는 법
1. 동부는 찬물에 헹군 뒤 물에 담가 반나절 이상 불린다.
2. 불린 동부는 냄비에 옮겨 물을 붓고 부드럽게 으깨질 때까지 중간 불로 끓인다.
3. 참다래, 단호박, 브로콜리, 파프리카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4. 느타리버섯은 얇게 찢는다.
5. 단호박, 브로콜리, 파프리카, 느타리버섯에 소금, 후춧가루, 올리브유를 넣어 고루 버무린다.
6. 중간 불로 달군 팬에 버무린 채소를 굽는다.
7. 믹서에 참깨를 곱게 갈아 물(7큰술)을 넣어 섞는다.
8. 7에 삶은 동부와 마늘, 레몬즙도 넣어 곱게 갈아 후무스를 만든다.
9. 접시에 참다래와 구운 채소를 담고 동부후무스를 곁들인다.
최신뉴스
Copyright ⓒ 디지틀조선일보&dizz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