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금융꿀팁] 적금 깨지 말고 예적금 담보대출 활용... '은행 우대혜택 100% 활용법'

기사입력 2016.11.15 16:06
  • 사진 출처 : 야후이미지 검색
    ▲ 사진 출처 : 야후이미지 검색
    금융감독원은 국민들이 일상적인 금융거래 과정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실용금융정보(금융꿀팁)을 알기 쉽게 정리하여 홈페이지를 통해 게시하고 있다. 그중에서 '은행 우대혜택'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주거래 고객제도 이용

    은행들은 고객의 예금, 외환, 신용카드 거래실적에 따라 기여도를 산출하고, 이를 기준으로 고객에게 금리우대, 수수료 면제 등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금융거래를 여러 은행으로 분산하기 보다는 한 은행으로 집중하여 해당 은행이 제공하는 다양한 우대 혜택을 누리는 것이 현명한 은행거래의 첫걸음이다. 이미 여러 은행을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도 '계좌이동서비스'를 활용하면 거래은행을 쉽게 옮길 수 있다.


    가족실적 합산 요청

    은행들은 고객과 가족이 동의할 경우 거래실적을 합산하여 우대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거래실적을 합산한 가족 모두에게 우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본인의 주거래 은행에 거래실적 가족합산을 신청하면 우대혜택을 받는데 유리하다. 거래실적 가족합산은 주민등록등본(또는 가족관계증명서), 신분증을 구비하여 거래은행의 창구에 요청하면 된다.


    본인에게 맞는 통장으로 변경

    은행들은 고객이 직업, 연령 등에 따라 필요한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는 다양한 입출금 통장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청소년의 경우 '청소년 통장'에 가입하면 이체수수료 면제 및 환율우대를 받을 수 있으며, 연금수령자가 '연금통장'에 가입하면 금리우대 혜택 및 창구수수료 면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통장을 신규 개설하거나, 이미 가지고 있는 통장을 보다 유리한 통장으로 전환하여 다양한 우대혜택을 누리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전자통장 이용

    은행들은 종이통장을 발행하지 않고 전자통장에 가입하는 고객에 대해 수수료 감면, 금리우대 뿐만 아니라 무료 보험서비스 가입 등 다양한 우대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주로 인터넷(모바일)뱅킹을 통해 금융거래를 하는 소비자라면 전자통장을 이용하는 것이 더 많은 우대혜택을 누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은행별 주요 전자통장 우대상품

    국민은행 : KB내맘대로적금
    신한은행 : 모바일통장 및 신한S통장지갑 (모바일통장 전용App)
    우리은행 : 위비톡예금
    하나은행 : e-플러스통장
    SC제일은행 : 제일EZ통장
    씨티은행 : 저축예금(인터넷 무방문 신청 서비스용)
    산업은행 : KDB Hi 입출금통장
    기업은행 : IBK e-끌림통장(자유적금)
    농협 : e-금리우대적금
    수협 : E-free예금
    경남은행 : BNK연리지적금
    광주은행 : 평생앱통장
    대구은행 : 네티즌통장
    부산은행 : BNK 청춘불패 통장
    전북은행 : e편한 알뜰예금
    제주은행 : 사이버우대정기예금

    예·적금 담보대출 활용

    은행들은 예·적금을 든 고객에 대해서는 예·적금 담보로 상대적으로 싼 금리의 대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긴급하게 자금이 필요할 경우 이자가 비싼 현금서비스나 신용대출을 이용하기 보다는 예·적금 담보대출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예·적금 담보대출은 은행창구 뿐만 아니라 인터넷(모바일)뱅킹을 통해서도 신청 가능하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