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11월 '농촌진흥청이 추천하는 이달의 식재료'로 유자, 늙은 호박, 오색미를 선정하고 이달의 식재료를 활용한 조리법을 소개했다.
유자는 비타민 A와 C, 무기질 및 구연산이 풍부해 피로회복, 식욕 및 소화촉진, 감기예방 등에 효과가 있다. 유자를 재료로 한 조리법으로 오이유자무침, 새우유자마요, 유자약밥을 소개한다.
유자는 비타민 A와 C, 무기질 및 구연산이 풍부해 피로회복, 식욕 및 소화촉진, 감기예방 등에 효과가 있다. 유자를 재료로 한 조리법으로 오이유자무침, 새우유자마요, 유자약밥을 소개한다.
-
오이유자무침(2인분)
-
재료
▶주재료: 오이(1개), 양파(1/4개), 홍고추(1/2개), 유자(1개)
▶부재료: 소금(1/2큰술), 설탕(1작은술), 연겨자(1/2작은술), 간장(1/2작은술)만드는 법
1. 오이는 길게 4등분해 씨를 뺀 다음 막대 모양으로 썰고, 양파는 두껍게 채 썰며, 홍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뺀 뒤 어슷 썬다.
2. 오이에 소금을 뿌려 10분간 절인 뒤 나온 물기를 뺀다.
3. 유자는 반 갈라 즙을 짜놓고, 껍질을 얇게 벗겨 잘게 썬다.
4. 유자즙에 유자껍질, 설탕, 연겨자, 간장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5. 볼에 채소, 양념장을 넣고 버무린다.새우유자마요(2인분) -
재료
▶주재료: 파인애플링(1개), 브로콜리(80g), 양상추(3장=12g), 새우(중하, 10마리)
▶부재료: 소금(1작은술), 달걀흰자(1개 분량), 녹말가루(4큰술), 마요네즈(5큰술), 유자청(3큰술), 우유(2큰술), 다진 땅콩(2큰술)만드는 법
1. 파인애플, 브로콜리, 양상추는 한입 크기로 썬다.
2. 새우는 껍질, 머리, 내장, 물총을 제거한다.
3. 끓는 물(2컵)에 소금과 브로콜리를 넣어 40초간 데친 뒤 찬물에 헹군다.
4. 달걀흰자, 녹말가루를 섞어 만든 튀김반죽에 새우를 넣어 버무린다.
5. 180℃로 예열한 식용유에 새우를 노릇하게 튀긴다.
6. 마요네즈, 유자청, 우유를 섞어 유자마요드레싱을 만든다.
7. 볼에 새우튀김, 브로콜리, 파인애플을 담고 유자마요드레싱을 넣어 버무린다.
8. 접시에 양상추를 깔고 새우유자마요를 얹은 뒤 다진 땅콩을 뿌린다.유자약밥(4인분) -
재료
▶주재료: 치자(1개), 오색미(1 1/2컵), 대추(3개), 밤(3개), 잣(2큰술), 호박씨(2큰술)
▶부재료: 설탕(1/3컵), 간장(1 1/2큰술), 유자청(3큰술), 참기름(2큰술)만드는 법
1. 물(4컵)에 치자를 넣고 15분간 우려 치자물을 만든다.
2. 오색미는 찬물에 헹군 뒤 치자물에 담가 20분간 불린다.
3. 대추는 씨를 중심으로 돌려 깎아 한입 크기로 썰고, 밤은 껍질을 깎아 2등분~4등분한다.
4. 물(2/3컵)에 설탕, 간장, 유자청을 섞어 유자청물을 만든다.
5. 불린 오색미는 물기를 뺀 뒤 대추, 밤, 잣, 호박씨와 섞어 밥솥에 담고 유자청물을 붓는다.
6. 만능찜기능으로 40분간 익힌 뒤 고루 섞어가며 뜨거운 김을 빼고 참기름을 섞는다.
7. 틀에 담아 주걱으로 눌러가며 모양을 잡아 굳힌다.
8. 먹기 좋게 썬다.
최신뉴스
Copyright ⓒ 디지틀조선일보&dizz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