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지를 결정하고 나면 고민되는 또 한가지는 숙소 결정이다. 호텔 예약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아시아 8개국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무료 와이파이'가 가장 중요한 1순위라고 답했다. 나라별 호텔 선택 시 중요시하는 것과 필수 요소에 대해 알아보자.
-
여행사 익스피디아가 아시아 8개국 여행자를 대상으로 호텔 에티켓을 포함한 이용 성향을 조사한 결과, 한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동아시아 여행자들은 호텔 예약 시 '무료 와이파이'를 가장 중요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 여행자는 무료 와이파이 외에 주차공간, 호텔 위치, 조식 포함 여부 등 총 22개 중 19개 항목에 대해 중요하다고 답했다.
일본은 호텔의 위치가 좋지 않아도 비용이 낮은 것을 선호한다고 답했고, 3대가 함께 모여 사는 경우가 많은 인도는 가족 위주의 호텔인지가 중요하다고 답했다. -
호텔의 필수 요소에 대한 질문에 아시아 8개국 전체 응답자 중 95%가 호텔 와이파이는 무료여야 한다고 답했다. 가장 높은 비율로 응답한 국가는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가 98%였으며, 한국도 97%가 무료 와이파이를 중요하게 여겼다. 일본은 '무료 욕실용품' 84%, 대만은 '조식' 95%, 인도는 '룸 서비스'를 97%가 선택해 기타 동남아 국가와 조금 다른 양상을 보였다.
-
호텔에 머물면서 해본 적 있는 경험을 묻는 질문에는 '한 개의 타월을 두 번 이상 사용한 경험'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나라별로 살펴보면 한국 54%, 태국 49%, 싱가포르 45%, 말레이시아 44%, 대만 42%, 인도 34% 순이었다. 일본의 경우는 '호텔 욕실용품을 집으로 가져온 적 있다'가 34%로 가장 많았지만, 한국 41%과 대만 35%보다는 응답 비율이 낮았다. 인도와 말레이시아의 경우에는 '룸 업그레이드를 위해 컨시어지에 팁을 준 적'이 있다고 답했다.
- 김경희 tongplus@chosun.com
- 그래픽= 강선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