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터리 한식 메뉴는 굿바이! 무료 ‘외국어 메뉴판 만들기’ 서비스

기사입력 2016.08.25 15:00
  • 외국어 메뉴판은 세계에 한식을 알리는 또 하나의 얼굴이지만, Six time(육회), Bear stew(곰탕), Pork Massage(돼지 주물럭), (Dynamic stew(동태찌개) 등 유머 게시판에나 올라올 법한 엉터리 한식 메뉴는 지금도 심심찮게 사용되고 있다.

    이런 엉터리 메뉴는 비단 영어 메뉴에만 그치지 않는다. 늘어난 관광객 수만큼 증가한 중국어 오역도 만만치 않다. 2015년 한국관광공사의 조사에 따르면 수도권 지역 한식당 중 30% 정도가 심하게 오역된 외국어 메뉴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미지=외국어 메뉴판 만들기 사이트 화면캡쳐
    ▲ 이미지=외국어 메뉴판 만들기 사이트 화면캡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실소를 자아내는 엉터리 외국어 메뉴 정화를 위해 3,700여 개의 한식 메뉴를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제공하는 ‘외국어 메뉴판 만들기’ 서비스를 시작했다. 한국관광공사의 ‘외국어 메뉴판 만들기’ 사이트에 접속하면 누구나 다운로드 및 인쇄까지 가능한 외국어 메뉴판을 쉽게 제작할 수 있다.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사업 > ‘외국어 메뉴판 만들기’에 접속해 이용할 수 있는 이 서비스는 회원가입을 하지 않더라도 사용할 수 있지만, 좀 더 개성 있는 메뉴판 제작을 원한다면 회원 가입 후 ‘상세 메뉴판 만들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는 ‘상세 메뉴판 만들기’는 메뉴판 이미지 삽입, 상세 편집, 제작 도중 저장기능 등의 기능을 추가로 제공하고 있다.

  • 외국어 메뉴판 만들기 서비스로 제작한 메뉴판 /이미지=한국관광공사
    ▲ 외국어 메뉴판 만들기 서비스로 제작한 메뉴판 /이미지=한국관광공사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