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진화하는 편의점 'PB상품'… 고유 브랜드로 안착

기사입력 2016.08.24 17:06
편의점의 자체상품(PB)이 진화하고 있다. 과거 PB상품은 제조업체 브랜드(NB)보다 품질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인식이 컸지만 최근 출시된 PB상품들은 맛과 품질, 가격 면에서 소비자 만족도가 높다.

이것은 소비자들의 높은 만족도와 재구매율의 증가로 인해 대형 제조업체와 함께 차별화된 PB상품 개발이 계속 되고 있기 때문이다. 편의점과 제조업체가 전략적 제휴로 만든 PB상품은 편의점의 대표제품이 되고, 제조업체는 편의점이라는 유통시장을 통해 마케팅 효과를 누리게 되면서 PB상품들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그렇다면 어떤 제품들이 인기 있을까?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편의점 3곳의 인기 PB제품과 특징을 알아보자.
  • CU
  • CU는 빅데이터와 구매 현장 모니터링을 통해 업계 최초로 서울우유와 협업해 대용량 'CU 빅 요구르트'를 출시했다. 소규격 요구르트(기존 60ml)의 4.5개 수준인 '빅 요구르트'는 단맛이 강한 합성감미료 대신 천연 레몬 과즙 사용해 만든 제품이다. 출시되고 나서 매달 100만 개 이상 판매되며 액상 발효유 부문에서 판매 1위를 차지하는 등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이다.

    라면 PB상품으로는 강원도 속초의 홍게에서 추출한 엑기스로 맛을 낸 진한 매운맛의 '속초홍게라면'과 청양고추의 얼큰하고 칼칼한 맛의 '청양고추라면'을 출시해 기존 컵라면과 차별을 두었다.

    2011년 출시된 '콘소메맛 팝콘'은 전년(2012년 11월 기준) 대비 5배의 판매 기록을 세우며 새우깡을 누르고 1위에 올랐다. 이외 '카라멜맛 팝콘', '간장맛 팝콘', '허니샤워 팝콘', ' 프레첼&카라멜 팝콘' 등 다양한 맛의 팝콘이 출시되고 있다.

    '빅메론 우유'은 메론맛이 나는 우유로 기존 200ml보다 많은 양의 500ml인 것이 특징이다. 500ml가 1인 가구 및 성장기 학생들에게 인기를 끌면서 초코, 커피우유 등의 제품도 큰 사이즈로 출시됐다.

    CU에서 가장 사랑 받는 상품은 바로 '델라페 컵얼음'으로 2013년 이후 3년 연속 판매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이 제품은 주고객층인 20-30대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라인 프렌즈'와 협업으로 제품 패키지를 제작해 최근 급부상하는 '키덜트' 코드를 공략하고 있다.

    세븐일레븐
  • 세븐일레븐은 참치 제조사 동원F&B와 라면 제조사 팔도와 협업해 '동원참치라면'을 출시했다. 동원참치 캔 모양의 '동원참치라면'은 출시 전부터 SNS를 중심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며 출시 첫날 라면 판매 순위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강릉교동반점은 2014년 10월에 세븐일레븐, 삼양식품과 합작하여 '전국 5대 짬뽕 맛집'으로 유명한 '강릉교동반점 짬뽕'을 상품화해 출시했고, 이 상품은 출시 7개월여 만에 210만개 판매를 기록하며 컵라면 매출 1위를 기록했다.

    '우유빙수설'은 우유 얼음과 팥, 찹쌀떡, 콩 미숫가루 등을 섞은 우유빙수로 롯데푸드와 합작해 출시한 제품이다. 부드러운 우유 얼음과 팥, 떡 등의 조화가 잘 어우러져 맛으로 호평을 얻은 '우유빙수설'은 저렴한 가격까지 더해져 큰 인기를 얻었다. 디저트 빙수분야 매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고창수박을 원재료로 사용한 '수박우유'는 세븐일레븐의 두 번째 지역연계 상품이다. 수박원액을 그대로 사용하여 수박 화채 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지난 5월 출시한 '요구르트 젤리'는 전체 과자 판매 1위로 오를 만큼 인기 제품으로 요구르트 원액을 그대로 담아 새콤달콤하고 쫄깃한 식감을 가진 것이 특징이다.

    GS25
  • 팔도와 함께 2014년 출시 한 '오모리 김치찌개 라면'은 출시 후 현재까지 라면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을 만큼 히트상품이다. 이 제품은 김치의 깊은 맛으로 유명한 맛집 '오모리'와 함께 개발했다. 오모리 김치찌개의 묵은 김치 맛을 그대로 살리기 위해 김치 원물과 김치찌개 양념을 레토르트 포장한 김치스프가 별도로 들어 있어 동결건조된 김치로 만들어진 지금까지의 김치찌개 라면과는 확실하게 차별화한 것이 특징이다.

    또 GS25는 한국야쿠르트와 손잡고 대용량 야쿠르트 '야쿠르트 그랜드'를 출시했다. 출시 후 SNS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며 유제품 카테고리 뿐만 아니라 주류를 제외한 모든 마실 거리 제품에서 매출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특히 '야쿠르트아줌마'를 통한 판매방식만을 고수하던 한국야쿠르트의 매출 증가와 유통 확대라는 효과를 가져온 대표적인 제품이다.

    '망고25%빙수'는 망고 과육이 25% 함유된 빙수로 연유 얼음과 망고 덩어리가 섞여 달콤하고 풍부한 망고 향을 느낄 수 있다. '악마빙수'는 초콜렛을 베이스로 민트맛 아이스크림까지 있어 기존의 팥, 과일 베이스로 만들어진 빙수와는 차별화를 시킨 것이 특징이다.

    '위대한 떡볶이'는 국물 떡볶이 형태로 칼칼한 맛과 매콤하면서 달콤한 국물이 특징이다. 기존 떡볶이 제품의 뜨거운 물을 부어야 하는 불편함을 개선해 소스만 부어 전자레인지에 데워 먹을 수 있도록 개발했다.

    '함박웃음 맑은샘물 2ℓ'는 1인 가구 영향으로 가정 식수용으로 2ℓ 생수를 찾는 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이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