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도전, 다이어트 복싱 ② "복싱장에 가면 뭘 배울까?"

기사입력 2019.03.21 09:18
매번 다이어트를 결심하고 헬스장을 등록하지만, 헬스장에 갈 생각만 해도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새로운 운동을 시작해보자. 배우 이시영과 걸그룹 에이핑크의 멤버 정은지가 선택한 다이어트 비법, 바로 ‘복싱’이다. 복싱의 세계에 입문하기 전, 누구나 가질 법한 궁금증들을 풀어보자.<br>
  • 사진=야후이미지검색
    ▲ 사진=야후이미지검색
    모든 체육관에는 복싱 라운드에 맞춰 경기 시간과 쉬는 시간을 알려주는 알람이 설치되어 있다. 본경기는 3분. 3분이 지나면, 휴식시간 30초를 알리는 종이 무한 반복으로 울리는데, 복싱장의 모든 운동과 연습은 이 패턴에 맞춰 이루어진다.


    STEP 1 몸풀기 스트레칭 & 줄넘기(3-5R)

    복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초체력이다. 링 위에 올라가려면 줄넘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등 기초체력을 길러주는 유산소운동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체육관에 가면 가장 먼저 준비운동과 3~5세트의 줄넘기인데, 이것만으로도 온몸은 땀으로 흠뻑 젖어든다.


    STEP 2 복싱기술 연습(3R), 섀도우 복싱(5R)

    복싱기술에서 가장 먼저 배우는 것이 신체 균형 잡기와 스텝, 기본자세다. 이를 완벽하게 연습하고 나면, 공격과 방어, 컴비네이션 기술 등을 차례로 배우게 된다.

    - 공격기술: 스트레이트, 훅, 어퍼컷의 정확한 좌우 공격 동작 연습
    - 방어기술: 더킹, 롤링, 슬리핑, 위빙, 패링, 블로킹, 록어웨이 등 각종 방어 연습
    - 컴비네이션기술: 연속공격기술 및 방어와 공격전환 연습
    - 링크라프트와 링제너럴쉽: 상대방의 스타일과 강약 점에 따른 대응법으로 전략, 전술과 실전에서 임기응변 능력 배양


    STEP 3 기초체력훈련 & 근력트레이닝

    유산소운동이 끝나면 각 신체부위별 근력 및 근지구력을 강화하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게 된다. 개인별 능력에 따라 레벨 및 강도를 조절하여 덤벨, 케틀벨,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 등 무산소 운동을 병행해 점진적으로 기초체력을 높인다.


    STEP 4 마무리 스트레칭

    모든 운동이 끝나면 스트레칭으로 마무리한다. 마무리 스트레칭은 뭉친 근육을 풀어 근육통이 덜 생기게 하고, 피로도 빨리 회복할 수 있게 도와준다.

최신뉴스